•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간호학과] 2023년 2학기 간호이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간호이론의 정의, 필요성 등)

메인프리
최초 등록일
2023.09.26
최종 저작일
2023.09
10페이지/파일확장자 압축파일
가격 18,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간호학과 학년 3학년
과목명 간호이론 자료 26건
공통
1. 간호이론의 정의를 제시하고 간호이론의 필요성에 관해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10점)

2. 매슬로의 동기 관련 이론 중 욕구위계론의 개요 및 단계별 설명과 예시를 제시하시오. 또한, 만성질환자 1인을 선정, 대면...

더보기

목차

1. 간호이론의 정의를 제시하고 간호이론의 필요성에 관해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2. 매슬로의 동기 관련 이론 중 욕구위계론의 개요 및 단계별 설명과 예시를 제시하시오. 또한, 만성질환자 1인을 선정, 대면 혹은 비대면 방식으로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생활습관 특성을 조사하여 기술하시오. 조사 내용을 바탕으로 매슬로 욕구위계론의 단계별로 간호문제와 간호계획을 기술하시오. 마지막으로 매슬로 이론적용 시 장단점에 관하여 본인의 견해를 포함하여 결론에서 제시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간호이론
2. 매슬로의 동기이론

III. 결 론(매슬로 이론적용 시 장단점)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간호이론의 정의.hwp
2. 간호이론의 필요성.hwp
3. 간호이론의 정의를 제시하고 간호이론의 필요성.hwp
4. 만성질환자 1인을 선정.hwp
5. 만성질환자 1인을 선정2.hwp
6. 매슬로 욕구위계론의 단계별로 간호문제와 간호계획을 기술.hwp
7. 매슬로 욕구위계론의 단계별로 간호문제와 간호계획을 기술2.hwp
8. 매슬로 이론적용 시 장단점에 관하여 본인의 견해를 포함하여 제시.hwp
9. 매슬로 이론적용 시 장단점에 관하여 본인의 견해를 포함하여 제시2.hwp
10. 매슬로의 욕구위계론의 개요 및 단계별 설명과 예시.hwp
11. 매슬로의 욕구위계론의 개요 및 단계별 설명과 예시2.hwp
12. 서론 작성시 참조.hwp
13. 결론 작성시 참조.hwp
14. 서론 작성시 참조2.hwp
15. 결론 작성시 참조2.hwp

본문내용

I. 서 론

간호 이론은 간호 현상 개념 간의 관계를 기반으로 결과를 설명, 설명 또는 예측한다. 간호 이론은 다양한 추상화 수준에서 개발될 수 있다. 위대한 간호 이론은 개념 모델만큼 추상적이지만 위대한 이론의 주요 전제를 테스트하는 검증 가능한 결과를 제안하기 때문에 이론으로 간주한다.
매슬로(Abraham H. Maslow)가 연구한 인간의 필요와 욕구에 대한 이론으로 현대 소비자를 설명할 수 있다. 욕구위계론의 욕구충족은 인간의 기본적 본능임을 설명하는 동시에 광고 분석의 좋은 재료라는 것을 설명할 수 있는 근거이다. 또한, 매슬로의 욕구위계론을 통하여 폭넓은 소비자의 욕구로 발현되는 소비 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매슬로는 욕구 5단계설을 주장하였다. 인간에게는 자아를 실현하고자 하는 선천적인 동기가 주어져 있다. 그리고 인간은 자아실현이라는 높은 단계의 동기를 충족시키기 위해 그것에 선행되는 모든 동기를 위계적으로 거쳐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특정 기본 욕구에 대한 만족이 이루어지면 더 높은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그 위 단계로 올라간다는 것이다. 인간이란 선천적으로 가지고 있는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존재이다. 이러한 노력의 궁극적인 방향과 지향의식은 자아실현을 추구한다. 그는 성장과 건강추구, 자기정체감과 자율성, 우월성, 그리고 성장에 대한 욕구나 열망은 발전하고자 하는 노력으로서 인간의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성향으로 받아들여져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이 레포트는 간호이론의 정의를 제시하고 간호이론의 필요성에 관해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기술하였다. 그리고 매슬로의 동기 관련 이론 중 욕구위계론의 개요 및 단계별 설명과 예시를 제시하였다. 또한, 만성질환자 1인을 선정, 대면 혹은 비대면 방식으로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생활습관 특성을 조사하여 기술하였다. 조사 내용을 바탕으로 매슬로 욕구위계론의 단계별로 간호문제와 간호계획을 기술하고, 마지막으로 매슬로 이론적용 시 장단점에 관하여 본인의 견해를 포함하여 결론에서 제시하였다.


II. 본 론

1. 간호이론

1) 정의
간호이론은 간호 현상 개념 간의 관계를 기반으로 결과를 설명, 설명 또는 예측한다. 간호 이론은 다양한 추상화 수준에서 개발될 수 있다. 위대한 간호 이론은 개념 모델만큼 추상적이지만 위대한 이론의 주요 전제를 테스트하는 검증 가능한 결과를 제안하기 때문에 이론으로 간주한다. 간호이론은 간호에 관한 이해를 높여주는 설명이나 사고방식, 간호의 구체적 실천방법을 제시해 주는 이론이라고 일컫는다. 간호이론은 간호현상에 대한 일련의 체계적인 인식의 경험을 나타내는 체계적으로 조직화된 산물이다. 간호이론의 실무적용은 간호직이 전문직으로서 사회에 인식되도록 하기 위한 전략으로서 요구되고 있다. 간호이론은 간호사로서의 전문직에 대한 정체성 확보와 자존감 유지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간호이론은 간호가 무엇이며, 간호사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서술하고 간호의 철학적 근거를 밝히며, 인간을 어떻게 돕는지 간호를 어떻게 수행하는지 그리고 안녕을 어떻게 보장할 것인지를 표현해야 한다. 즉, 간호대상자가 심리적, 사회적, 문화적 및 생물적 존재를 통합한 것 이상이며, 총체적인 방식으로 건강문제에 대응하는 존재로 표현해야 한다.

2) 필요성
(1) 필요성
간호 분야에서 간호이론이 필요한 이유는 인간, 환경, 건강, 간호 등 4가지가 있다. 인간에 대한 간호학적 견해는 인간을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는 개체로서 파악하려는 특수 구성론적 견해와 인간을 총체적으로 파악해야 한다는 전인적 견해로 나뉜다. 특수 구성론적 견해는 인간이 기계와 같이 휴식을 취하고 있거나 외적인 힘에 반응하는 존재이고, 이 경우 행위는 인과관계의 선상에서 나타나거나 자극-반응의 형태로 나타난다. 전인적 견해는 인간의 반응은 총체적으로 통합하여 기능하고 능동적이며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것이다.
환경은 인간이 몸담고 있는 부분으로, 인간의 생존에 영향을 주는 모든 요인으로 정의된다. 물리적 환경에는 자연환경과 인공적 환경이 있다. 사회적 환경에는 정치, 경제, 가족, 사회조직 등과 같은 인간환경이 포함된다.
건강은 정의가 다양하지만 WHO는 건강을 질병이 없을 뿐만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완전한 안녕상태라고 하였다. 그 외에 영적 측면의 건강도 중요시한다. 오늘날은 한 개인이 자신에게 가능한 최적의 안녕상태와 기능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건강이라고 본다.


- 중략 -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방송통신대학교 과제물 전문 판매자입니다.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방송통신대자료는 (주)에이전트소프트와
㈜메인프리간의 저작권 계약을 통하여 제공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간호학과] 2023년 2학기 간호이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간호이론의 정의, 필요성 등)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