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와예술 2학년] 코로나 19로 중단되었던 일상이 회복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 생활에 나타난 변화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분석 과정에서 현재의 취미생활이 코로나 19 팬데믹 시기와 또 코로나 19 팬데믹 이전의 취미생활과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초점을 맞춰 보시오.
레포영웅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교양과목 | 학년 | 공통 |
---|---|---|---|
과목명 | 취미와예술 | 자료 | 59건 |
공통 |
코로나 19(COVID 19)로 중단되었던 일상이 회복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 생활에 나타난 변화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분석 과정에서 현재의 취미생활이 코로나 19 팬데믹 시기와 또 코로나 19 팬데믹 이전의 취미생활과 가장 ...
코로나 19(COVID 19)로 중단되었던 일상이 회복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 생활에 나타난 변화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분석 과정에서 현재의 취미생활이 코로나 19 팬데믹 시기와 또 코로나 19 팬데믹 이전의 취미생활과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초점을 맞춰 보시오.(30점)
|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취미와예술 2학년] 코로나 19로 중단되었던 일상이 회복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 생활에 나타난 변화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분석 과정에서 현재의 취미생활이 코로나 19 팬데믹 시기와 또 코로나 19 팬데믹 이전의 취미생활과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초점을 맞춰 보시오.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코로나 19 이후 변화된 일상
2. 코로나 19 중단과 변화된 취미
1) SNS 기반 여행
2) 여가 활동
3) 온라인 쇼핑
4) 비대면과 건강증진
3. 변화된 취미 사례 – 오토캠핑
4. 현재의 취미생활이 코로나 시기와 이전의 취미생활과 가장 크게 달라진 점
1) 온라인 문화활동
2) 실내에서 즐길 수 있는 취미활동 - 온라인 기반 취미활동
3) 혼자 하는 여행
4) 언택트 취미활동
5. 취미생활이 가장 크게 달라진 사례 – 풀캉스
6.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코로나-19 이전에도 신종인플루엔자 A(H1N1), 사스 코로나바이러스(SARS; 중증급성 호흡기증후군), 메르스 코로나바이러스(MERS; 중동 호흡기증후군) 등 유사한 질병이 있었으나, 우리의 일상을 급변시킬 정도의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다. 그러나 코로나-19는 그 발생 전과 후로 나뉠 정도로 삶의 패러다임을 변화시켰는데 이는 사회적 변화로 연결되어 사회 다각적 측면에 영향력을 미쳤다. 이러한 내용을 종합하여 보면, 코로나-19 팬데믹은 사회 및 일상생활, 경제적, 심리적 측면에 매우 심각한 영향을 미쳤으며, 이러한 문제는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변화를 더욱 증폭시켰음을 알 수 있다. 코로나-19 발생 전에는 일상적인 활동들이 코로나-19 이후에는 일상생활 전반을 위협하는 요인이 되어 ‘언택트(untact)’ 시대를 열게 되었고, 이에 따라 일과 일상생활 그리고 여가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며 다양한 변화를 창출하고 있다고 정리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코로나 19(COVID 19)로 중단되었던 일상이 회복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 생활에 나타난 변화에 대해 분석해 보겠다.
Ⅱ. 본론
1. 코로나 19 이후 변화된 일상
사람이 많은 곳으로의 이동 자체를 꺼리게 되면서 코로나-19 이전에 지친 일상에서 벗어나게 해주고 힐링의 역할을 담당했던 ‘여행’의 부재는 일상생활에 큰 공허함을 주었다. 이에 사람들은 임시방편으로 ‘스테이케이션(staycation)’을 즐겼다. 특히 ‘홈캉스’를 즐기게 되면서 집에서 편하게 할 수있는 퍼즐, 블록 등의 장난감 수요가 높아졌고, 전 세계의 모든 프로 스포츠가 무관중으로 개막하게 되어 집에서 편하게 스포츠 경기를 관람하며 즐기기도 했으며, 드라마나 영화 시청을 하기도 했다. 실제로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조사한 ‘2020년도 방송 매체 이용행태 조사’에 따르면 코로나-19가 확산한 이후의 방송ㆍOTT와 관련해 미디어 시청 시간을 조사한 결과, 32.1%는 이용 시간이 증가했다고 응답하였고, 특히 넷플릭스는 2019년 4분기 동안 전 세계 가입자가 876만 명 늘었는데2020년 1분기에는 이 숫자의 거의 2배가 늘었다고 하였다.
참고 자료
김태영(2020). 코로나19 관광 영향분석 및 대응방안, 「경남발전」.유현지. (2021). 코로나 19 와 서울시 골목상권의 매출액 영향요인에 관한연구. 한국지역개발학회지.
이장희(2022). "O2O 음식 배달 플랫폼 서비스 품질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이무식 (2020).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코로나19(COVID-19) 극복. J Agric Med Community Health.
김순영. (2020). “미국 온라인 취미·공예 시장 코로나19 딛고 활황”, Kotra해외시장뉴스.
장지수, 정진헌. (2021). “비대면 온라인 공예 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과사례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윤지인ㆍ한진욱ㆍ이지원. (2021). 야외 여가활동 참여자의 코로나 관련위험인지, 스트레스 수준 및 대처행동의 관계.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장병국・허종국(2020).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글로벌 관광전략에 관한 연구: 안동시를 중심으로,「관광레저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