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대중문화와영화비평_2021 출석수업대체과제물 (A+)
- 최초 등록일
- 2023.07.13
- 최종 저작일
- 2021.06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1. 작가주의 비평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하고, 그 비평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영화비평이나 드라마 비평을 작성하시오.
2. 현대사회에서의 관객과 평론가의 지위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피력하시오.
목차
Ⅰ. 영화 비평
1. 서론
2. 본론
3. 결론
Ⅱ. 현대사회의 관객과 평론가 지위
1. 서론
2. 본론
3. 결론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기생충>으로 시작해 <미나리>까지, 한국 영화들이 세계적으로 주목 받으며 각종 영화제를 휩쓸어 버린 일이 있었다. 개봉 당시부터 연일 화제였고 모든 해외 시상식에서 최초 타이틀을 거머쥐며 코로나 19로 힘든 시기에도 한국을 축제의 분위기로 만든 작품들이다. 뛰어난 작품성과 각자의 디테일로 호평을 받아 각각 아카데미 작품상과 여우조연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룬, 한국 영화사에 길이 남을 작품이기도 하다.
이렇게 많은 공통점을 보인 두 영화에도 의외로 큰 차이점이 존재하는데 그것은 바로 영화에 대해 사람들이 가지는 관심의 주체가 다르다는 것이다.
<미나리>의 경우 배우 윤여정의 연기가 큰 화제가 된 작품이다. 영화 자체에 대한 관심도 지대하지만 그보다 앞서 배우 윤여정의 개인 인생과 연기 인생이 주로 주목받은 것은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반면 <기생충>의 경우 유명한 출연진과 훌륭한 연기로 화제가 되기도 했지만 그 화두의 중심은 단연 영화를 제작한 ‘봉준호 감독’이었다. 그만의 독특한 분위기과 맛깔난 대사를 디테일로 만져 내놓은 작품이 바로 <기생충>이었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처럼 작품에 특정 감독의 개성이 진하게 묻어났다는 전제가 바탕이 되는 이론을 작가주의 이론이라 칭한다.
본 과제의 첫 번째 순서에서는 작가주의와 작가주의 비평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영화에 대한 비평을 작성해 볼 것이다.
2. 본론
1) 작가주의 비평
작가주의는 영화를 하나의 예술 작품으로 인정하는 데에서 시작한다. 이는 곧 영화를 제작하는 사람 또한 한 편의 예술 작품을 창조하는 ‘작가’로 인정한다는 뜻이다. 그 중 특히 예술적인 창조를 주도적으로 이루어내는 영화감독이 작가로 평가되는 것이 보통이다.
참고 자료
장일·윤상길, 『대중문화와 영화비평』,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