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 이해 ) (1) 교재 1장을 정독한 후, 핵심내용을 요약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철학의 의의와 가치에 대해 서술한다. (2) 교재 2장을 정독한 후, 이성적 존재로서의 인간관을 보인 철학자들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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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교양과목 | 학년 | 공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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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철학의이해 | 자료 | 73건 |
공통 |
아래의 세 문제 중 두 문제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작성합니다.
(1) 교재 1장을 정독한 후, 핵심내용을 1쪽에 요약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철학의 의의와 가치에 대해 0.5쪽을 서술한다. (A4지 총 1.5쪽, 15점) (2) 교재 2장을 정독한 ...
아래의 세 문제 중 두 문제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작성합니다.
(1) 교재 1장을 정독한 후, 핵심내용을 1쪽에 요약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철학의 의의와 가치에 대해 0.5쪽을 서술한다. (A4지 총 1.5쪽, 15점) (2) 교재 2장을 정독한 후, 이성적 존재로서의 인간관을 보인 철학자들과 욕망하는 존재로서의 인간관을 보인 철학자들 중 한 그룹을 택하여 핵심내용을 1.5쪽에 요약한다. (A4지 총 1.5쪽, 15점) (3) 교재 3장을 정독한 후, 핵심내용을 1쪽에 요약하고, 유가 사상과 도가 사상 중 하나를 골라 오늘날 우리 시대에 적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가치에 대해 0.5쪽을 서술한다. (A4지 총 1.5쪽, 15점) |
소개글
< 철학의 이해 >아래의 세 문제 중 두 문제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작성합니다.
(1) 교재 1장을 정독한 후, 핵심내용을 요약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철학의 의의와 가치에 대해 서술한다.
(2) 교재 2장을 정독한 후, 이성적 존재로서의 인간관을 보인 철학자들과 욕망하는 존재로서의 인간관을 보인 철학자들 중 한 그룹을 택하여 핵심내용을 요약한다.
(3) 교재 3장을 정독한 후, 핵심내용을 요약하고, 유가 사상과 도가 사상 중 하나를 골라 오늘날 우리 시대에 적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가치에 대해 서술한다
목차
1. 아래의 세 문제 중 두 문제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작성합니다.(1) 교재 1장을 정독한 후, 핵심내용을 요약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철학의 의의와 가치에 대해 서술한다.
1) 1장. 철학이란 무엇인가?
2) 철학의 의의와 가치에 대한 개인적 서술
(2) 교재 2장을 정독한 후, 이성적 존재로서의 인간관을 보인 철학자들과 욕망하는 존재로서의 인간관을 보인 철학자들 중 한 그룹을 택하여 핵심내용을 요약한다.
1) 이성적 존재로서의 인간관을 보인 철학자 : 플라톤
2) 이성적 존재로서의 인간관을 보인 철학자 : 아리스토텔레스
3) 이성적 존재로서의 인간관을 보인 철학자 : 칸트
2.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① 일상과 철학 : 역사를 되돌아보면 인간의 삶은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직면한 현실의 문제들을 지식의 차원에서 숙고하고 냉철하게 판단하며 용기를 가지고 대응한 사람들에 의해 향상되어 왔다. 철학은 우리의 일상과 멀리 있지 않다. 일상생활 속에서 경영철학, 생활철학, 인생철학 등 철학이라는 말이 들어가는 예를 많이 발견할 수 있다. 우리는 ‘나는 누구인가’ , ‘왜 사는가’와 같은 질문을 던지며 늘 삶 속에서 철학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② 철학과 개별 과학 : 철학은 삶의 보존과 삶의 향상을 위한 지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 오랜 시간 동안 철학의 위상이 유지되어 온 까닭은 생태학, 유전학, 경제학 등 사회과학적인 접근이 인간 삶의 보존과 향상을 위하면서도 그 방법이나 목적, 결과들이 또 다른 문제들을 발생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분화되고 발달한 개별 과학들이 이룬 성과들 중에는 갈등을 빚거나 상호 상충되는 경우들이 헤아릴 수 없을 정도이다. 이는 철학적 탐문의 필요성과 철학이 수행해야 할 역할이자 목표이고, 개별 과학과 관련하여 철학이 존재해야 할 이유이다.
참고 자료
철학의 이해, 이정호 외 3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6년.철학의 즐거움1, 후지사와 고노스케, 휘닉스, 2005년.
철학의 즐거움2, 후지사와 고노스케, 휘닉스, 2008년.
위기의 철학-어디로 가려는가, 신승환, 철학연구회, 2022년.
브란트와 칸트-칸트철학의 현재성, 이충진, 한국칸트학회, 2022년.
철학과 존재이해, 손영삼, 부산대학교 인문학연구소, 2022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