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성인간호학 ) 중심정맥영양 지원 방법 관련 중심정맥관의 유형, 중심정맥관 관련 합병증과 중심정맥 TPN 적용 시 유의사항에 관해 기술하시오. (2)

ReportRed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2.07.29
최종 저작일
2022.06
1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4,75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1. 중심정맥영양 지원 방법 관련 중심정맥관의 유형, 중심정맥관 관련 합병증과 중심정맥 TPN 적용 시 유의사항에 관해 기술하시오.
1) 중심정맥관
(1) 쇄골하중심정맥 (또는 경정맥) 중심정맥관
(2) 말초 삽입 중심정맥관 (PICC)
(3) 정맥형 매립 포트
(4) 중심정맥관 부작용
2) 중심정맥을 통한 TPN 적용 시 유의사항

2. 당뇨병 환자의 간호교육을 기획하고 교육내용과 교육 효과의 평가 방법을 조사하여 기술하시오.
1) 약물 교육
2) 합병증 교육
3) 당뇨 교육 효과 평가 방법

3. 만성폐쇄성폐질환 등 호흡기계 환자에게 적용 가능한 산소요법을 설명하고, 퇴원 시 필요한 교육내용에 관해 서술하시오.
1) 산소요법의 목적
2) 산소공급기구
(1) 저유량 산소공급기구
① 비강 캐뉼라
② 안면 마스크
(2) 고유량 산소공급기구
① Venturi 마스크
② 재호흡 방지형 저장백 마스크
3) 호흡기계 환자의 퇴원 시 교육내용

4. 암 환자의 통증관리 방법 중 사회심리적 중재의 유형을 조사하여 중재 방법을 서술하시오.
1) 사회 심리적 중재 유형
2) 사회 심리적 중재 방법

5. 방사선요법의 부작용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간호 교육내용을 서술하시오.
1) 피부
2) 감염
3) 체중감소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중심정맥영양 지원 방법 관련 중심정맥관의 유형, 중심정맥관 관련 합병증과 중심정맥 TPN 적용 시 유의사항에 관해 기술하시오.

1) 중심정맥관
중심정맥관은 장기간 정맥 요법이 필요한 경우, 비경구 영양이 예상되는 경우, 혈관에 손상을 줄 수 있는 화학요법과 같은 약물을 사용할 경우 중심정맥관이 삽입될 수 있다. 중심정맥관은 심장 가장 가까운 혈관에 직접 천자 하는 중심 정맥 카테터, 말초혈관을 통해 심장 혈관까지 삽입하는 PICC, 외과적 시술로 흉부 위쪽에 삽입하는 정맥형 매립 포트가 있다.

(1) 쇄골하중심정맥 (또는 경정맥) 중심정맥관
중심 정맥 카테터는 주로 쇄골하정맥 또는 경정맥을 통해 우심방 위의 상대정맥까지 가도록 삽입되는 카테터이다. 이는 대상자의 침상에서 삽입할 수 있지만, 장기간 사용을 위해서는 외과적으로 삽입한다. 쇄골하중심정맥 카테터는 보행 시 움직임이 자유롭지만, 기흉의 위험이 있고, 삽입 후 짧은 호흡, 흉통, 저혈압, 빈맥, 기침, 불안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지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한다.

(2) 말초 삽입 중심정맥관 (PICC)
말초 삽입 중심정맥관(PICC)은 팔오금 중간의 바로 위 또는 아래에 있는 자쪽 피부정맥과 노쪽 피부정맥에 삽입되며, 카테터의 끝은 상대정맥 내에 있도록 한다. PICC를 삽입할 경우 기흉의 위험은 없고, 종종 가정에서 정맥치료를 관리해야 하는 대상자의 경우, 혈관이 좋지 않아 여러 번의 정맥 천자로 인해 감염에 대한 위험도가 높은 대상자에게 장기간 사용할 수 있는 정맥 기구이다.

(3) 정맥형 매립 포트
장기간 정맥치료가 필요한 만성질환 대상자 또는 화학요법과 같은 간헐적 투약 및 TPN, 잦은 채혈이 필요할 경우 사용되며, 기구는 중심정맥 체계에 반복적으로 천자 할 수 있게 되어 있어 외상이나 많은 정맥 천자의 합병증을 방지할 수 있다. 매립형 포트는 국소 마취를 통해 흉부의 위쪽 피하에 외과적으로 삽입하며, 카테터의 끝부분은 쇄골하정맥 또는 경정맥 내에 위치하게 된다. 정맥형 매립 포트를 삽입한 대상자는 감염 예방을 위해 철저한 무균법과 카테터 개방 시 특히 주의가 필요하다.

참고 자료

김금순 외 공저. 성인간호학 Ⅰ (여덟째판 수정판). 수문사. (2017)
김금순 외 공저. 성인간호학 Ⅱ (여덟째판 수정판). 수문사. (2017)
손정태 외 공저. 기본간호학 Ⅱ. 현문사. (2013)
양석열, 신다은, 조민섭, 이상엽, 김용원, & 황양하. (2019). 쇄골하동맥으로의 잘못된 중심정맥관 삽입으로 인하여 발생한 카테터 주변 혈전증 및 뇌경색증. 대한신경과학회지, 37(4), 435-437.
오복자, & 한숙정. (2013). 심리사회적 중재가 암환자의 통증완화에 미친 효과: 메타분석.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3(5), 658-668.
오복자, & 이은애. (2013). 인지행동중재가 암 환자의 심리적 디스트레스, 자기간호 및 삶의질에 미치는 효과: 메타분석. 성인간호학회지 제, 25(4).
ReportRed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성인간호학 ) 중심정맥영양 지원 방법 관련 중심정맥관의 유형, 중심정맥관 관련 합병증과 중심정맥 TPN 적용 시 유의사항에 관해 기술하시오. (2)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