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와 유물유적 - 교재 3장 ‘향교와 서원’을 읽고 향교 또는 서원(서울은 성균관 포함)을 찾아가서 조사하고 감상문 적기. 아래 내용을 참조하여 작성할 것
- 최초 등록일
- 2022.03.27
- 최종 저작일
- 202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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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과 제 명 >
교재 3장 ‘향교와 서원’을 읽고 향교 또는 서원(서울은 성균관 포함)을 찾아가서 조사하고 감상문 적기. 아래 내용을 참조하여 작성할 것
① 기존의 자료, 참고문헌을 참고하되 직접 답사하고 조사한 결과와 감상을 중심으로 정리
② 조사대상 향교, 서원에 대한 간략한 소개
③ 조사방법 제시
④ 감상
목차
1. 들어가는 말
2. 한국의 서원 개요
3. 자운서원 답사
(1) 자운서원 개요
(2) 자운서원의 구조
(3) 자운서원과 다른 서원의 비교
4. 답사 결과 감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향교와 서원은 조선시대에 교육과 제향 기능을 담당했던 교육기관으로서 전국에 산재하여 있다. 향교는 고려시대부터 세워지기 시작하여 조선시대에는 고을마다 설치된 관학 교육기관이었으며, 서원은 16세기부터 설치되기 시작한 사학 교육기관이었다. 현재 향교는 전국에 걸쳐 230여 곳, 서원은 1천여 곳이 남아 있다. 본인이 거주하는 김포에도 김포향교와 우저서원(중봉 조헌 배향)이 있다. 그러나 본인은 경기도 파주에 소재하는 자운서원을 답사․조사하고자 한다. 자운서원을 선택한 이유는, 향교는 지방 곳곳에서 볼 수 있고 국가에서 일률적으로 보급하였기 때문에 특이점이 없을 것이라는 생각이 드는 반면, 서원은 사학 교육기관으로서 다양한 특성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특히, 자운서원이 제향하는 이이는 조선 유학계에서 기호학파를 대표하는 학자로서 영남학파의 거두인 이황과 함께 쌍벽을 이루며, 우리나라의 유학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대학자이다. 도산서원이나 소수서원 등은 많이 들어 보거나 방문한 적도 있으나, 이황과 쌍벽을 이룬다는 이이를 배향하는 서원은 별로 거론되지 않아 평소부터 자운서원을 방문해 보고 싶었기 때문이다.
2. 한국의 서원 개요
서원은 조선시대에 선현을 배향하고 유생들을 가르치던 사학 교육기관이다. 선현 배향과 강학을 겸하는 최초의 서원은 1543년(중종 38) 풍기군수 주세붕이 세운 백운동서원을 꼽는데, 풍기군수로 부임한 이황이 사액(왕이 직접 서원의 이름을 쓴 현판을 내려주는 것)을 받아 소수서원이라고 이름지었다. 초기에는 경상도 지역에 주로 설립되었으나 점차 전국적으로 확산되었다. 향교는 공자를 비롯한 여러 선현을 모시는데 비하여 서원은 특별한 인물을 배향한다. 따라서 서원은 배향된 인물과 관계된 지역에 주로 세워졌다. 순흥 소수서원(안향), 현풍 도동서원(김굉필), 경주 옥산서원(이언적), 안동 도산서원(이황), 안동 병산서원(유성룡), 파주 자운서원(이이), 용인 심곡서원(조광조), 장성 필암서원(김인후), 연산 돈암서원(김장생), 진주 덕천서원(조식), 괴산 화양서원(송시열) 등이 이에 해당한다.
참고 자료
송찬섭․장지연 외 13인 공저(2017.7.25.), 「한국문화와 유물유적」, KNOU PRESS
파주문화원 파주이이유적관리사무소(2021), 「파주 이이 유적」(안내 리플렛)
최완기(1995.4.10.), 「한국의 서원」, 대원사
한국문화유산답사회(2004.12.17.),「답사여행의 길잡이9, 경기북부와 북한강」, 돌베개
한국고문서협회(2013.11.30.),「조선시대 생활사4 ; 조선의 일상 법정에 서다」, 역사비평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