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정보통신망 A형 4학년] 자율주행 자동차에 관하여 조사하고 자율주행 자동차를 위해 활용될 수 있는 정보통신 기술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수어지교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2.03.26
최종 저작일
2022.03
1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6,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컴퓨터과학과 학년 4학년
과목명 정보통신망 자료 7건
A형
자율주행 자동차에 관하여 조사하고 자율주행 자동차를 위해 활용될 수 있는 정보통신 기술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소개글

[정보통신망 A형 4학년] 자율주행 자동차에 관하여 조사하고 자율주행 자동차를 위해 활용될 수 있는 정보통신 기술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율주행 자동차란
1) 자율주행 자동차의 정의
2) 자율주행 자동차의 기술 발전 현황
(1) SAE J3016 개요
(2) 자율주행자동차 5단계 분류 등급
3) 자율주행 자동차 단계별 특징
4) 현재의 자율주행 기술의 단계
5) 자율주행 자동차의 주요 요소 기술
(1) 환경인식 센서
(2) 카메라 센서는 ADAS
(3) 레이더(RADAR) 센서
(4) 라이더(LiDAR) 센서
(5) 센서 융합 기술
2. 자율주행 자동차를 위해 활용될 수 있는 정보통신 기술
1) RSU(fixed Roadside Unit)
2) mRSU(mobile Roadside Unit)
3) V2X 통신
① DSRC/WAVE
② C-V2X
4) C-ITS
5) Web server-client configuration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자동차 산업은 4차 산업혁명 핵심 기술인 인공 지능, 5G,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과 융합화를 통해 자율주행자동차로의 진화가 비약적으로 진전되고 있다.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활용 분야도 급속도로 확대되며 모빌리티4.0으로 진화 중이며, 1인 가구 증가, 고령화 추이, 급속한 도시화, 교통 혼잡, 환경문제, 에너지 비효율성 등의 문제 해결 방안으로 주목받으며 많은 기업의 공격적인 투자를 받고 있는 산업중 하나이다. 이에 따라 차세대 모빌리티의 하나로 자율주행자동차, 드론, 퍼스널 모빌리티 등이 주목받고 있다. 세계 주요국들은 차세대 모빌리티 분야를 선도하기 위해 생태계 활성화,R&D 프로젝트, 기업 기술개발 지원 정책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그리고 글로벌 자동차와 ICT 기업들은 적극적인 M&A와 R&D 투자를 통해 관련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자율주행자동차는 더 이상 미래에 등장할 자동차가 아닌 현실 속에서 경험할 수 있는 자동차로 변화하는 중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자율주행 자동차에 관하여 조사하고 자율주행 자동차를 위해 활용될 수 있는 정보통신 기술에 관하여 서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자율주행 자동차란
1) 자율주행 자동차의 정의
2015년 ‘자동차관리법’이 개정되며 자율주행자동차의 정의를 하고 있는 규정이 신설되었다. 개정 자동차관리법 제2조 제1호의3에 의하면 자율주행자동차란 ‘운전자 또는 승객의 조작 없이 자동차 스스로 운행이 가능한 자동차’를 말한다. 2016년 2월 국토교통부고시 제2016-46호로 제정한 ‘자율주행자동차의 안전운행 요건 및 시험운행 등에 관한 규정’ 제2조 제4호에서는 ‘자율주행시스템’에 대해 규정하고 있는데 자율주행시스템을 ‘운전자의 적극적인 제어 없이 주변 상황 및 도로정보를 스스로인지하고 판단하여 자동차의 가 감속, 제동 또는 조향장치를 제어하는 기능 및 장치’로 정의하고 있다.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2조(정의) ......<중 략>

참고 자료

한국인터넷진흥원, 스마트교통 사이버보안 가이드, 2018.
국토교통부(2018). 자율주행자동차의 안전운행요건 및 시험운행.
남두희(2016). 자율주행자동차와 사회 변화, 월간교통.
민경찬, 이명수(2015). 자율주행자동차의 국내외 임시운행허가 및 안전기준 개발 동향, 오토.
변순용(2017). 자율주행자동차의 윤리적 가이드라인에 대한 시론, 윤리연구.
이동규, 이성훈(2020). 5G 기반 자율 주행 기술의 응용 사례, 한국정보기술학회지.
현재훈(2017). 스마트카 산업에서 플랫폼사업자와 완성차업체의 전략적 포지셔닝 분석,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조광오, 문종덕. (2015). 자율주행 기술 동향 및 시사점(2015년).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정성훈, “C-V2X 서비스 프레임워크-네트워크 아키텍처와 통신 절차”,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TTA JOURNAL.
이백행, 김문식, 최정단, “자율주행서비스 기술 동향”,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PD ISSUE REPORT, 2018.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수어지교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방통대 정보통신망 중간과제물 A형 인공지능 4페이지
    조사하여 설명하고 인공지능을 위해 활용될 있는 정보통신 기술에 관하여 ... 레벨이 구분되며 현재 많은 자동차 기업들은 레벨3에 해당합니다 자율주행 기능은 ... 교과목명 : 정보통신망 ? 학번 : ? 성명 : 신통방통대 ?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정보통신망 A형 4학년] 자율주행 자동차에 관하여 조사하고 자율주행 자동차를 위해 활용될 수 있는 정보통신 기술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