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영상론 ) 현대적 의미의 신화와 이데올로기, 그리고 영상의 이데올로기 효과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고, 그 의미와 활용에 대한 구체적 사례 두 가지를 제시하여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2.02.27
- 최종 저작일
- 202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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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재 9장 사진의 역사에서 언급되고 있는 사진작가 중 한 명과 그가 찍은 사진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인물과 해당 사진의 역사적 의의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시오.
2. 현대적 의미의 신화와 이데올로기, 그리고 영상의 이데올로기 효과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고, 그 의미와 활용에 대한 구체적 사례 두 가지를 제시하여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1. 교재 9장 사진의 역사에서 언급되고 있는 사진작가 중 한 명과 그가 찍은 사진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인물과 해당 사진의 역사적 의의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시오.
샌디 스코글런드는 미국의 사진작가이면서 동시에 설치미술가로 1980년대 ‘만드는 사진’을 주도한 대표적 여성 작가이다. 그는 직접 무대를 꾸미면서 필요한 오브제를 만들어 사진을 찍었고 보색의 강렬한 색채 대비와 동시에 환상적이며 기이한 분위기를 연출하여 비극적이며 암울한 상황을 암시하는 식의 작품 구성이 특징이다. 스코글런드는 1946년에 미국의 매사추세츠주의 퀸지에서 태어났고 1964년부터 1968년에 이르기까지 스미스칼리지에서 스튜디오 아트와 미술사를 공부했다. 그리고 재학하는 중 프랑스 파리에 있는 소르본느 대학과 루브르 박물관에서 2년 동안 미술사를 공부했으며 1969년 아이오와 대학에서는 판화와 영화를 공부했다. 1972년에는 뉴욕으로 이주해 개념 미술 작업과 미니멀리즘에 관한 작업을 했으나 이와 같은 작업에 회의를 느끼고 그에 대한 모습으로서 사진에 주목한다.
이를 알 수 있는 작품이 <방사성 고양이>인데 스코글런드는 기존의 사진에 관한 개념 자체를 뒤집고 조각과 같이 제작을 하는 사진이나 연극과 같이 연출을 하는 사진을 만들었다. 직접 무대를 꾸미거나 필요한 오브제를 만들어서 색칠하고 원하는 장소에 배치하기도 했다. 마지막으로는 사진을 찍었는데 구성 사진이나 무대 사진이라고도 불리는 그의 사진의 경우 대부분이 스튜디오 안으로 소재를 들여와서 장치를 구성하거나 활용한다는 특징을 지닌다.
참고 자료
사진영상론. 장일, 이성민, 이흥우 지음. 출판문화원. 2021
<신화의 현대적 의미 고찰 : 아피찻퐁 위라세타군의 영화를 중심으로> , 박지은, 전남대학교.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