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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건강과간호) 청소년의 「 인터넷 게임 장애, 학교폭력, 자살, 청소년의 식이와 영양, 신체활동과 수면, 구강 및 시력 건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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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2.02.11
최종 저작일
202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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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과 제 명 :

1) 청소년의 「 인터넷 게임 장애, 학교폭력, 자살, 청소년의 식이와 영양, 신체활동과 수면, 구강 및 시력 건강관리, 금연교육 및 성교육, 스트레스 관리 」중에서 1개를 선정하여 문제의 중요성, 이에 대한 합리적인 근거와 최신 현황을 기술하시오. (15점)

2) 위에서 선정한 주제에 대한 「치료 및 간호 」중에서 자신이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는 방안 1개와 그 이유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밝히고, 이를 실제 청소년에게 적용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제시하시오. (15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 장애」에 대한 합리적인 근거와 최신 현황
2. 청소년 「인터넷 게임 장애」의 심각성
3.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 장애」의 예방 및 치료를 위한 교육과 실행계획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우리나라 청소년 문화를 구성하는 대부분이 인터넷과 게임을 통해 만들어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2011년에 행정안전부에서 조사한 인터넷 이용실태 보고서에 따르면 청소년들이 인터넷을 사용할 때에 주로 게임 사이트를 방문한다. 연령대별 인터넷 이용에 관한 용도는 뉴스검색의 경우 유아 및 아동이 15.9%, 청소년이 25.9%, 성인이 49.6%였고, 일반적인 웹서핑 이용의 경우 유아 및 아동이 20.3%, 청소년이 28.5%, 성인이 40%이었으며, 채팅 및 메신저 항목의 경우는 유아 및 아동이 18.9%, 청소년이 35.1%, 성인이 18.2%이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온라인 게임의 경우에는 유아 및 아동이 69.4%, 청소년이 54.0%, 성인이 23.8%인 것으로 나타나 유아동과 청소년의 인터넷 이용이 온라인 게임에 치우쳐 있음을 알 수 있다.
2014년의 ‘한국 어린이·청소년 행복지수’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어린이 청소년들의 행복지수가 OECD 회원국 중 가장 낮았다고 한다. 이러한 조사결과는 우리나라의 많은 청소년들이 과중한 학업 등으로부터 스트레스를 겪고 있는 상황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으며, 학업과 입시에 대한 중요성이 강요되는 현실 속에서 상대적으로 아이들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놀이문화나 여가문화가 부족한 것도 문제점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들이 게임을 제외한 다른 형태로 여가를 즐기고자 하더라도 마땅한 대안이 존재치 않는 현실 속에 온라인게임이나 모바일게임은 이미 청소년들의 주된 여가문화가 된지 오래다. 여가활동의 수준을 넘어선 청소년들의 과도한 게임이용이 비현실 세계에의 과몰입이나 게임중독의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는 점에서 청소년의 게임이용은 점점 더 중요한 사회적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Ⅱ. 본론
1.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 장애」에 대한 합리적인 근거와 최신 현황
인터넷 게임중독이란 정상적인 생활을 영위하는데 있어..

<중 략>

참고 자료

권진, 박지은, 오지영(2016), 남자 중·고등학생의 인터넷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요인 비교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장로(2013), 청소년 인터넷 게임중독 및 스마트폰 중독이 신체적 건강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임동호(2020),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게임중독이 학교폭력인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장예빛(2016), 청소년 게임이용의 주관적 규범과 게임 과몰입에 관한 연구, 한국게임학회지
권경숙(2005), 인터넷게임 욕구조절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게임중독 감소와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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