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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고전의이해4] 교육고전의 이해 강의를 듣고 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나의 답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쓰세요

수어지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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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1.10.28
최종 저작일
202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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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화
2. 반성적 사고
3. 지식의 구조

Ⅲ.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일반적으로 교육학자들은 교육을 의도적인 활동이라고 보며 교육과정을 논의할 때 먼저 의도적인 목적을 제시한 다음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려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때 교육의 목적을 설정하기 위해서 사회의 필요나 도덕적 가치, 이상적 인간상, 그리고 지식의 가치 등을 준거로 설정하게 된다. 예를 들어 헤르바르트(J. F. Herbart)는 선, 의무와 책임, 덕 등을 중심으로 교육의 목적을 설정한 다음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했고, 플라톤은 정의를 바탕으로 교육의 목적을 설정했다. 교육의 목적은 교육의 결과이자 왜 교육을 하거나 받는 냐 하는 물음에 대한 대답이다. 그리고 교육의 목적은 내재적 목적과 외재적 목적으로 구분할 수 있다. 듀이는 사회나 성인들이 일방적으로 설정한 교육목적이나 외부에서 부과한 고정된 교육목적은 문제가 있다고 보았다. 왜냐하면 그는 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교사의 가르침이 아니라 학생의 학습활동이라고 보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육고전의 이해 강의를 듣고 ‘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나의 답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제시해 보겠다.

Ⅱ. 본론

1. 교화

교육은 문화변용에서 출발해야 한다. 따라서 객관성을 추구하고 객관성을 구성하는 사회적 관행을 자각적으로 의식하는 일은 교양인(gebildet)이 되는 첫째 단계이다.

참고 자료

오천석, 『경험과 교육』, 서울 :박영사,1978.
구병두, 김범준 (2007).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파주: 공동체.
권낙원․김정규(1990). 교사와 교육. 서울: 형설출판사.
서근원, 수업을 왜하지? , 서울: 우리교육, 2004.
정세구 외 옮김, 인격교육과 덕교육, 서울: 배영사, 2000.
김한종(2014), 참여민주주의를 위한 역사교육의 방향, 청람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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