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희곡론) 다음 희곡작품 중 한 편을 선택하여 읽고 요약한 후, 관련 논문을 찾아 이해한 바를 정리하여 서술하고
*순*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국어국문학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한국희곡론 | 자료 | 6건 |
공통 |
다음 희곡작품 중 한 편을 선택하여 읽고 요약한 후, 관련 논문을 찾아 이해한 바를 정리하여 서술하고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 (과제물의 구성과 내용에 대해서는 반드시 출제 교수 홈페이지 게시판을 참고할 것)
<참고사항> ● ...
다음 희곡작품 중 한 편을 선택하여 읽고 요약한 후, 관련 논문을 찾아 이해한 바를 정리하여 서술하고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 (과제물의 구성과 내용에 대해서는 반드시 출제 교수 홈페이지 게시판을 참고할 것)
<참고사항> ● 분량: A4 기준 5매(글자 수 공백 포함 8,000~10,000자) 내외 ● 표절로 판정되면 감점되거나 0점 처리됨 ● 출제 교수 홈페이지 과목게시판 : https://faculty.knou.ac.kr/~sje/g/g_8.htm <분석대상 작품> ● 김우진 「이영녀」(1925) ● 채만식 「제향날」(1937) ● 함세덕 「동승」(1939) ● 오영진 「살아있는 이중생 각하」(1949) ● 이근삼 「원고지」(1960) |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교과목명: 한국희곡론다음 희곡작품 중 한 편을 선택하여 읽고 요약한 후, 관련 논문을 찾아 이해한 바를 정리하여 서술하고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 (과제물의 구성과 내용에 대해서는 반드시 출제 교수 홈페이지 게시판을 참고할 것)
목차
Ⅰ. 서론Ⅱ. 본론 : 일제강점기 여성 수난사 – 작품「이영녀」를 읽고
1. 「이영녀」요약과 해설
2. 「이영녀」논문 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이영녀」를 선택한 이유는 분석대상 작품 중 가장 이른 시기에 쓰인 작품이고, 또한 김우진의 희곡이기 때문이다. 마지막 이유는 그 내용 때문이다. 1920년대는 근대적 희곡이 서서히 시작되던 시기로,「이영녀」를 쓴 김우진은 근대적 희곡을 태동시키던 인물이기도 하다. 그렇기에「이영녀」를 통하여 한국의 근대적 희곡이 어떠한 모양새를 가지고 출발하였는지 알고 싶었다.
또한「이영녀」는 목포에 사는 이영녀라는 한 여성의 삶을 그린 작품으로, 그 당시 하층민 여성의 삶을 남성 극작가의 눈으로 어떻게 포착하여 희곡으로 옮겨 담았는지 알고 싶었다.
김우진은 일제 강점기의 극작가로, 「이영녀」(1925), 「산돼지」(1926) 등을 발표하였다. 그가 활동하였던 1920년대는 우리나라에서 신파극이 점점 사라지며 근대적 희곡이 태동하기 시작한 때였다. 특히 김우진이 소속되어있던 극예술협회나, 또는 토월회와 같은 신극 운동 단체를 통하여 우리나라에 근대적 희곡이 시작할 수 있었다. 그는 서구의 근대적 사상을 받아들인, 꽤 급진적인 사상가이기도 했다. 사회개혁을 주장하고 전통성을 부정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었다.
이와 같은 근대적 극작가이던 김우진은 사랑하던 사이인 윤심덕과 1926년 배 위에서 뛰어내려 동반자살로 생을 마감하게 된다.
「이영녀」는 판자촌을 배경으로 한 매춘녀의 삶을 다룬 희곡으로, 총 3막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영녀」는 1920년대에 쓰인 자연주의적 희곡이라는 의의를 가지고 있다.
Ⅱ. 본론 : 일제강점기 여성 수난사 – 작품「이영녀」를 읽고
1. 「이영녀」요약과 해설
「이영녀」의 제1막은 안숙이네 앞마당에서 시작하여, 안숙이네가 이영녀의 자식인 관구와 명순을 데리고 들어오며 시작한다. 명순과 동생 관구는 투덕투덕 싸우고, 안숙이네는 줄곧 관구의 편을 든다. 명순은 서러워하며 관구에게 화를 낸다.
참고 자료
조남철 외,『한국희곡론』,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6.배봉기,「<이영녀>의 인물 연구-관계의 역학을 중심으로-」,『한국연극학』, 7집, 1995.
한국연극평론가협회,『연극평론』, 12권, 19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