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사회와문화) 20세기 후반 중국의 국학과 전통문화가 새롭게 조명된 배경을 설명하고, 그것의 정치적, 상업적 전용 양상
- 최초 등록일
- 2021.08.18
- 최종 저작일
- 202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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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다음 두 문제를 각각 2,500자 내외로 답하시오.
1. 20세기 후반 중국의 국학과 전통문화가 새롭게 조명된 배경을 설명하고, 그것의 정치적, 상업적 전용 양상을 서술하세요. (35점)
2. 20세기 후반 이후 중국 중화주의의 발현 양상을 주요 역사문화공정과 ‘중국몽’ 등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35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중국 국학과 전통문화
2) 중화주의 발현 양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0세기 후반 중국 국학과 전통문화는 그 중요성이 재조명되기 시작했고, 상업적으로 혹은 정치적으로 전용되는 현상을 나타내기도 했다. 20세기 후반 이후에는 중화주의가 오랜 역사 동안 변화를 거듭하며 이어져 왔고, 현재에 와서 ‘중국몽’으로써 그 정신을 계승하는 듯하다. 본론에서는 이 내용과 관련한 구체적인 분석을 진행해볼 것이다.
Ⅱ. 본론
1) 중국 국학과 전통문화
1990년대부터 중국 사회에 지속하는 ‘국학’ 재조명의 배경은 복잡하게 이루어져 있다. 1980년대 말 동유럽과 소련의 해체를 목격했으며 곧바로 천안문 운동의 정치적인 풍파를 겪어내며 상당수의 중국인은 마르크스주의에 대해서 신념을 상실했다. 게다가 1990년대에 들어서 환산되었던 시장경제들은 소비문화, 물질숭배, 이기주의 등 새로운 문제들을 중국 사회에 낳는 결과를 가져왔다. 중국에서는 왜곡, 재현되는 서구자본주의 사회의 문제점을 만나면서 1980년대를 특징지었던 지식인들 역시 서구 문명에 대해서 희망과 기대를 놓아버렸다. 마르크스주의도 서구 문명도 중국 사회가 맞이한 문제들을 해결하지 못할 것이라는 자각과 함께 중국 사회는 ‘가치관 공백’을 경험한 것이다. 1920년대 초 중국 근대지식인들은 서구자본주의 문명 및 중국 전통문화에 대해서 회의를 겪었고 두 문명 모두를 비판하고 있는 마르크스주의에 기울기 시작했다. 하지만 1990년대 중국 지식인들은 자본주의와 마르크스주의 모두의 본적인 서구 문명에 대해서 회의하고 실망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서구 문명과 대비되는 중국전통문화에 눈을 돌린 것이다.
참고 자료
차이나 저널 [다원화시대에 들어선 중국문화 이해하기]
전인갑. (2013). ‘중국몽(中國夢)’과 문화주의 전통. 철학과 현실, (), 95-108.
스카이데일리 [“신제국주의 ‘중화(中華) 중국몽’은 중국의 악몽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