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자료] 근대사의 정치, 사회사적 문제
- 최초 등록일
- 2021.08.14
- 최종 저작일
- 20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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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일반적으로 작가는 작품을 생산한 주체로서 저작권을 가진 자를 이른다. 그러나 문학 연구 대상으로서 작가에 대한 개념은 문학에 대한 관점의 변화, 작가 연구 방법의 오류에 대한 자각에 따라 변해왔다. 작가는 텍스트 해석의 절대적 권위를 가진 존재에서 텍스트 내부에 존재하는 어떤 존재, 심지어 텍스트를 통해서 읽어내는 독특한 의식으로 규정되기도 한다. 작가가 지닌 창작의 자율성은 경제적인 여건, 검열, 매체 환경의 변화 등에 의해 침해 받을 수도 있다. 작품을 읽을 때 작품의 의미를 작가의 의도와 동일시하려는 의도 흔적 오류나 작품의 내용과 전기적 사실을 동일시하려는 ‘전기적 오류’를 경계해야 한다. 한국 근대 작가를 연구할 때는 1900년 초반부터 시작된 세계열강의 침입과 식민지화로 인한 민족 및 국가 정체성의 혼란, 서구화의 문제, 일본 근대 문학의 영향, 일제의 탄압에 의한 친일 문제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작가 연구 혹은 작가론은 작품과 관련한 작가의 문학적 일대기를 연구하거나 논하는 것으로 작가에 대한 전기적 기초자료조사, 작품 조사 및 연보 정리, 작품과 생애의 관련성 분석, 서술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작가 연구의 구체적인 방법론으로 삶과 작품을 불가분의 관계로 이해하는 전기연구, 작가의 무의식적 욕망을 분석하는 정신 분석한, 작가를 둘러싼 사회적 배경과 여건을 고려하는 문학사회학, 문체를 작가의 개인적 표현 특질로 이해하는 문체론, 사회적으로 구성되는 남녀의 정체성을 연구하는 젠더 연구 등을 들 수 있다. 한국 근대 작가 집단은 일제 강점기와 해방, 전쟁과 개발의 시기를 거치면서 정치, 사회적 변화와 억압에 의해 상당한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었다. 그렇다면 한국 근현대사의 특이성으로 인해 한국 근대작가에게 특히 고려해야 할 만한 사항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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