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의이해 ) (가) QR코드에 대하여 설명 (나) 3차원 영상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출력 방식을 한 가지 조사하여 설명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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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교양과목 | 학년 | 공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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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컴퓨터의이해 | 자료 | 47건 |
공통 |
1. 아래의 문제에 대하여 주요 특징을 개조식으로 ①, ②, …, ⑤ 번호를 붙여서 5가지 이상 설명하라. (15점)
(가) 정보사회에 대하여 설명하라. (나) 유비쿼터스 시대에 대하여 설명하라. (다) 개인용 컴퓨터에 대하여 설명하라. (...
1. 아래의 문제에 대하여 주요 특징을 개조식으로 ①, ②, …, ⑤ 번호를 붙여서 5가지 이상 설명하라. (15점)
(가) 정보사회에 대하여 설명하라. (나) 유비쿼터스 시대에 대하여 설명하라. (다) 개인용 컴퓨터에 대하여 설명하라. (라) 참고문헌이나 인터넷을 참고하여 제4차 산업혁명에 대하여 설명하라. ※ 과제 관련 내용으로 교재 1장을 정독한다. 그밖에 더 자세한 내용은 인터넷을 참고한다. 2. 컴퓨터의 입출력 방식에 대한 다음 내용을 각각 A4 용지 1페이지 내외로 작성하라. (15점) (가) QR코드에 대하여 설명하고, 본인의 이름과 소속 학과명이 포함된 텍스트가 들어 있는 QR코드를 만들어서 보고서에 첨부하라. (나) 3차원 영상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출력 방식을 한 가지 조사하여 설명하라. |
목차
1. 정보사회의 주요 특징(1) 정보사회에 대한 설명
(2) 유비쿼터스 시대란
(3) 개인용 컴퓨터
(4) 참고문헌이나 인터넷을 참고하여 제4차 산업혁명에 대하여 설명하라.
2. 컴퓨터의 입출력 방식
(1) QR코드에 대하여 설명
(2) 3차원 영상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출력 방식을 한 가지 조사하여 설명하라.
3.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 정보사회에 대한 설명① '정보'란, 사회과학에서는 '발신자와 수신자 사이에 어떤 의미를 지니는 것', 즉 인간 행동과의 관계로 정의되고, 자연과학에서는 기계에 의한 전달과 처리를 염두한 부호로서 받아들여진다.
② '정보 기술(Information Technology)이 발달함에 따라 정보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생산하고, 생산된 정보를 활용하는 것이 중심이 되는 사회'를 말한다.
③ 정보 사회의 목적은 정보 기술을 창조적이고 생산적인 방식으로 사용해 국가간 경쟁우위를 얻는 것이다. 여러 분야에 걸쳐 정보 기술을 적극 활용하고, 이에 따른 업무의 자동화로 이전에 비해 훨씬 효율적인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④ 정보 사회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화와 개인화가 진행되고, 따라서 메시지가 쌍방향으로 전달되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의 패러다임이 나타나게 되었다는 특징이 있다.
⑤ 물질적 풍요와 높은 삶의 질과 같은 긍정적 관점이 있지만, 대규모의 구조적 실업과 정보 기술의 숙련 여부에 따른 새로운 계급사회, 정보기술을 통한 사회적 통제, 정보의 불평등과 같은 부정적 관점도 있다.
(나) 유비쿼터스 시대란
① 유비쿼터스는 인간은 물론 일상 환경의 모든 생명체 및 비생명체를 컴퓨터 네트워크로 연결한다는 개념이다. (Computing everywhere)e)
②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주변환경의 수많은 사물 속에 컴퓨터를 내장시켜, 사용자가 일상생활에서 사물을 사용함으로써 컴퓨터를 자연스럽게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정보사회론(나남신서 295): 전석호, 나남, 1993유비쿼터스 시대가 오고있다. [The science times] https://url.kr/7l6p3n
유비쿼터스 시대의 새로운 서비스 모델 창출 방안 연구: 전황수 외, 전자통신동향분석 제19권 제6호, 2004년
유비쿼터스 컴퓨팅, 김재윤, 삼성경제연구소, 2003
유비쿼터스 시대의 노동, 한국노동연구원, 2001
대한컴퓨터박물관 홈페이지
http://computermuseum.or.kr/story/story_1.php?action=detail&page=1&sel_uid=3&bid=story_1
인공지능을 이용한 3D 콘텐츠 기술 동향 및 향후 전망, 전자통신동향분석 34권 제4호, 2019
프로젝션 맵핑(Projection Mapping)이 적용된 이벤트 공간경향 분석, 김은수, 한국실내디자인학회 2013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맥락적 환경을 고려한 증강현실 콘텐츠 개발 전략, 이주현, 김미정,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제19호, 2010
Beniger, James R. (1986). The Control Revolution: Technological and Economic Origins of the Information Society. Cambridge, Mass.: Harvard University Press.
https://mcms.daegu.ac.kr/user/chodh/user_source/kpa2.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