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컴퓨터의이해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1. 컴퓨터 기억장치 계층구조의 개념 2. 운영체제 기능 3. 데이터 교환 방식 종류 장단점 4. 무인자동차가 안전하게 운행 정보통신기술

*정*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05.24
최종 저작일
2021.05
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컴퓨터의이해] 2021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2021년 1학년 1학기 컴퓨터의이해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작성하기에 편리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교교재 외에도 다양한 서적과 학술지 및 논문을 활용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참고한 부분은 쉽게 알 수 있도록 각주와 인용부호를 넣었습니다.

목차

1. 컴퓨터 기억장치 계층구조의 개념을 설명하시오.

2. 운영체제는 사용자가 컴퓨터를 편리하기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기타 유용한 기능을 제공한다. 그 중 유용한 기능을 세 가지 조사하여 용도, 사용법, 유용성을 설명하시오.
1) 프로세스 관리
2) 컴퓨터 시스템에서의 에러 처리
3) 주기억장치 관리
4) 보조기억장치 관리
5) 디스크 관리
6) 입출력 장치와 사용자 프로그램 제어

3. 데이터 교환 방식에 대해서 교환 방식의 종류 및 각 교환 방식의 장단점 등을 포함하여 정리하시오. (A4용지 1매 내외, 배점 : 10점)
1) 회선교환 방식
2) 패킷교환 방식

4. 무인자동차가 안전하게 운행되기 위해 요구되는 정보통신기술에 대해 조사하여 논리적으로 작성하시오. (A4용지 2매 내외, 배점 : 15점)
1) 무인자동차의 개념
2) V2X 통신 프로토콜
3) AI 기반 광역 네트워크 차원의 최적 신호운영 기술
4) 통신 기반의 개별차량 감응제어(Actuation Control) 기술

5.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컴퓨터 기억장치 계층구조의 개념을 설명하시오. (A4용지 1매 내외, 배점 : 10점)
기억 장치의 특성을 정하는 요소로서, 중요한 것은 접근 시간, 기억 용량 및 가격 관계이다. 중앙 처리 장치를 고속화하면 처리 속도가 기억장치로의 접근 시간을 억제 받게 된다. 그래서 중앙처리 방치에 가까운 것일수록 고가이지만, 고속인 것은 중앙 처리장치에서 먼 것 또는 접근 빈도가 적은 것일수록 저가이며, 저속의 것을 짜 맞추어 실효적인 처리 속도를 높일 것을 생각하였다. 고속인 것만 실현하면 많은 비용이 된다. 이와 같이 기억 장치를 계층화한 것을 기억 영역의 계층화라 한다.
기억장치를 성능, 용량, 비용 등에 따라 계층구조를 배치하면 시스템의 처리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용량은 작고 고가지만, 빠른 속도의 기억장치와 저속이나 큰 용량의 저가 기억장치를 함께 사용한다. 즉, 기억장치 계층구조는 가격은 최소화하면서 가능한 한 빠른 접근 속도와 대용량의 기억공간을 제공하기 위함이 목적이다.
중앙처리장치가 지금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과 데이터는 빠른 속도의 레지스터, 캐시기억장치, 주기억장치에 저장해놓고 이용하고, 중앙처리장치가 현재 필요로 하지 않는 양의 프로그램과 데이터는 보조기억장치에 저장한다.
아래 그림에서 보면 접근속도는 상위 계층으로 올라갈수록 빠르다. 즉, 접근속도는 레지스터가 가장 빠르고 캐시메모리, 주기억장치, 보조기억장치 순서이다. 반대로 기억용량은 하위 계층으로 내려갈수록 용량이 더 커지고, 비트 당 가격이 떨어진다. 즉, 기억용량은 보조기억장치가 가장 많고, 주기억장치, 캐시메모리, 레지스터 순서이다.
주기억장치 역시 보조기억장치에 비해서는 빠른 기억장치이지만 CPU의 동작 속도에 비하면 매우 느린 장치이므로, 캐시 메모리를 그 사이에 두어 컴퓨터의 성능을 향상시킨다. CPU는 주기억장치에 있는 데이터를 읽으려 할 때는 우선 그 데이터를 캐시에서 찾는다.

참고 자료

강희조(2006). 첨단정보통신. 복두출판사
김철(2004). 컴퓨터과학 총론. 학문사
김병욱(2007). 통신교환 및 전송장비론. 킴스정보전략연구소
김종훈(2008). 컴퓨터 개론. 한빛미디어
이창희(2003). 운영체제. 상조사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1995) 정보통신용어사전.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하비 디텔,폴 디텔,데이빗 쇼픈스 저, 송경희 역(2009). 운영체제론. 한빛아카데미
최창호(2016). 자율주행, 자동차산업의 빗장을 열다. 한국정보화진흥원
이명구,박도휘,강민영(2020). 자율주행이 만드는 새로운 변화. 삼정KPMG 경제연구원
김진태 외(2018). 자율주행차의 도로주행을 위한 운행체계 및 교통인프라 연구개발 기획연구. 한국교통대학교 산학협력단
장창호,장재용,송재민(2018). 자율주행 차량의 도입과 공유가 도시공간에 미치는 영향 분석. 국토연구 제99권

"컴퓨터의이해" 과목 최신 자료

자료후기(1)

*정*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컴퓨터의이해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1. 컴퓨터 기억장치 계층구조의 개념 2. 운영체제 기능 3. 데이터 교환 방식 종류 장단점 4. 무인자동차가 안전하게 운행 정보통신기술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