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공연예술
- 최초 등록일
- 2021.05.18
- 최종 저작일
- 2021.05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소개글
중국공연예술입니다. 부족하지만 나름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목차
1,『중국공연예술』 제4장을 참고하여 강창곡예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2500자 내외로 서술하시오. (35점)
1, 중국공연예술의 양식적 특성과 미학
2, 곡예의 개념과 구성요소
3, 강창곡예의 종류와 특징
2,『중국공연예술』 제8장을 참고하여 잡극의 형성과정과 특징, 대표작가와 작품을 2500자 설명하시오. (35점)
1, 잡극의 형성과정
2, 잡극의 작가와 작품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중국공연예술』 제4장을 참고하여 강창곡예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2500자 내외로 서술하시오. (35점)
1, 중국공연예술의 양식적 특성과 미학
음악, 대사, 춤, 무대장치 등의 여러 요소들 가운데 중국 공연예술에서는 음악이 대체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특히 송원 시기 이후에 발달한 희곡과 다양한 곡예 장르들은 음악극적 성격을 포함하고 있다. 그러나 신체운동을 위주로 공연하는 잡기雜技는 음악적 성격이 전혀 없다고 하기는 어려우나 상대적으로 음악의 비중이 낮다. 한국에서는 서구 근대극을 연극이라고 부르는데, 중국에서는 화극(話劇)이라고 한다. 서구식 장르 분류에 익숙한 한국인들에게는 중국 공연예술의 장르 명칭이 생소하게 생각될 수 있다. 이 과목을 공부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자주 나올 중국식 장르 명칭을 잘 알아 두어야 한다. 통치이념이었던 유가사상은 기존 질서를 유지하고 옹호하려고 했다. 민간이 주도했던 공연예술은 기득권층에 대한 원망이나 고발을 주제로 한 경우가 많았다. 이처럼 중국의 공연예술이 유가사상과 대립구도를 형성하였기 때문이다. 중국 공연예술의 미학적 특징은 전통 공연예술과 근현대 공연예술로 나누어 서술할 수 있다. 근현대 공연예술의 가장 큰 미학적 특징은 예술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이라고 할 수 있다
2, 곡예의 개념과 구성요소
노래가 있는 종류의 곡예는 중국 곡예의 80%를 구성하는 중심 장르이다. 북 반주로 노래하는 공연은 오래 전부터 존재했는데, 고곡은 송원대의 고자사鼓子詞, 청대의 고사鼓詞를 계승한 현대 곡예 종류를 총칭하는 용어이다. 당대 곡예 중 가장 유명한 변문은 운문과 산문으로 구성된 강창 곡예이다. 운문(노래)만으로 이루어진 당대 가창 <곡예는 사문으로, 가장 유명한 것은 돈황에서 발견된 문서들 속에 포함되어 있는 <계포매진사문季布罵陣詞文>이다. 선진 시기 문헌에 나타난 신화나 일화 등은 문헌 기록 이전의 구비전승단계로부터 발전해 나온 것이고, 특히 당대 이후 성행한 백화체 강설 곡예는 그 자체가 백화소설의 기원이고, 명청대에는 백화소설로부터 새롭게 구비공연으로 개편된 작품도 많아서, 양자의 관계는 매우 밀접하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중국공연예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