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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의이해]1)교재 2강은 여러 철학자들의 다양한 인간관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를 공부한 후 요약하여 서술 2)교재 3강은 유가와 도가의 가르침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를 공부한 후 요약하여 서술 3)교재 5강은 행복에 대한 성찰을 담고 있습니다. 이를 공부한 후 요약하여 서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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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09.04
최종 저작일
20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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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교양과목 학년 공통
과목명 철학의이해 자료 71건
공통
다음 두 문제 중 하나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작성합니다.
1번 문제: 아래의 3가지 사항을 모두 작성합니다.
1) 교재 2강은 여러 철학자들의 다양한 인간관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를 공부한 후 A4지 1페이지로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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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제: 아래의 3가지 사항을 모두 작성합니다.
1) 교재 2강은 여러 철학자들의 다양한 인간관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를 공부한 후 A4지 1페이지로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2) 교재 3강은 유가와 도가의 가르침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를 공부한 후 A4지 1페이지로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3) 교재 5강은 행복에 대한 성찰을 담고 있습니다. 이를 공부한 후 A4지 1페이지로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 출제의도 파악을 위해서 관련 도서들을 참고한 후, 체계적으로 성심성의껏 작성했습니다.
■ 과제물 출제의도에 충실한 자료인 만큼 학업성취에 많은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재 2강은 여러 철학자들의 다양한 인간관을 소개하고 있다. 이를 공부한 후 요약하여 서술
1) 사람아, 사람아(p27)
2) 인간은 이성적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p30)
(1) 이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➀ 플라톤(p30)
➁ 아리스토텔레스(p33)
➂ 칸트(p35)
(2) 욕망하는 존재로서의 인간
➀ 홉스(p39)
➁ 흄(p41)
➂ 프로이트(p46)
3) 인간다움이란 무엇인가?(p49)

2. 교재 3강은 유가와 도가의 가르침을 소개하고 있다. 이를 요약하여 서술
1) 유가사상
2) 도가사상

3. 교재 5강은 행복에 대한 성찰을 담고 있다. 이를 요약하여 서술
1) 야스퍼스, 하이데거
2) 쇼펜하우어
3) 아리스토텔레스, 에리히 프롬
4) 칸트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관은 철학, 세계관이라고 할 수 있다. 어떤 인간관을 갖는가에 따라서 서로 다른 정의관을 가지게 된다. 인간관은 인간이 어떤 존재이고, 다른 존재와 어떤 관계를 맺는가? 등 근본적인 철학이다. 정의와 관련된 인간관, 미래비전과 관련한 인간관 중 살펴볼 만한 것으로는 국가 중심의 안간관, 자본 중심의 인간관, 사람 중심의 인간관이 있다. 인간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중심으로 인간관이 성립한다.
인간은 자기 자신에 대하여 생각을 하고 반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사람들은 인간이 무엇인가에 대해 여러 가지로 연구해 왔으며, 인간관은 종교나 학문적 관점, 그리고 연구자의 입장에 따라 제각기 그 주장이 다르다. 우리는 인간을 이해하기 위해서 먼저 인간의 본성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인간은 개성이 서로 다르더라도 공통된 점을 발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인간관은 여러 가지로 정의할 수가 있으며, 이런 인간에 관한 정의가 모두 타당한 관점으로 인정될 수가 있다. 무엇에 대한 정의는 그것에 대하여 어떠하다는 ‘한정(限定)’을 의미한다. 이런 정의는 어떤 사물을 인식하고, 또 다른 것과 구별되거나 구별할 수 있는 어떤 사물의 고유한 특징을 설명해준다. 6세기 이후, 스콜라 철학의 강단 철학의 전통 안에서 신, 천사, 인간, 동물들의 원리를 다루는 형이상학적 심리학 가운데, 특히 ‘인간의 본성론’(doctrina humanae naturae)으로서의 인간의 심리학 부분을 따로 분리해 표현하면서부터다. 당시 스콜라 철학의 인간학적 성향에 의하여 인간 개념은 비로소 신학적으로 정향된 형이상학이나 혹은 수학적이며, 실험적인 자연 과학으로부터 독립해 자기 고유의 학문적 방법을 모색하게 된다. 인간을 독립적으로 다루게 되는 ‘인간 본성론’으로서의 인간은 신 중심의 사고에서 인간중심의 사고에로의 전환에서부터 시작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인간에 대한 탐구가 반드시 반(反)신학적이거나, 반(反)형이상학적 혹은 반(反)그리스도교적인 토대 위에 자리 잡고 있어야만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일반적으로 철학적 인간을 정의할 때, 그 특성을 가장 잘 드러내 주는 말은 “인간 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 그 자체일 것이다.

참고 자료

이정호, 철학의 이해, KNOUPress(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6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철학의이해(보충교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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