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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컴퓨팅개론 ) 2100년에는 지금의 IT 기술(Fintech, 블록체인 기반의 가상화폐, 인공지능 기반의 무인자동차, 인공지능 기반의 의료진료 시스템 등)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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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07.13
최종 저작일
20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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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컴퓨터과학과 학년 1학년
과목명 유비쿼터스컴퓨팅개론 자료 10건
공통
[A~E형 공통]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 2100년에는 지금의 IT 기술(Fintech, 블록체인 기반의 가상화폐, 인공지능 기반의 무인자동차, 인공지능 기반의 의료진료 시스템 등)이 일반적인 기술(지금의 스마트폰, 3D/4D 콘텐츠, 인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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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증강현실
2) 가상현실

2. 본론
1) 미래를 살아가는 K씨의 삶.

3. 결론
1) 혼합현실의 문제점
2) 해결방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내가 선택한 기술은 가상공간 기술이다. 정확히는 가상공간을 결합한 증강현실 기술이다. 오늘날 기술적 역량으로는 가상 현실기기와 증강 현실 기기를 같은 공간에서 공유하며 함께 작업할 수 있는 수준으로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중이다. 가상현실과 증강 현실의 수준을 비교한다면 가상현실 기기의 경우 인공적인 환경을 컴퓨터로 구현을 하고 이를 기기를 통하여 경험할 수 있는 것을 가상현실 기기라고 말한다. 그리고 증강현실의 경우에는 실제 환경에 가상의 객체를 혼합하여 실제 환경에서 실제 정보를 주고 받는 기능이 된다. 그리고 이 둘을 혼합한 것이 혼합현실이라고 일컫는다. 오늘날 혼합현실 기술은 개발 단계라고 볼 수 있다. 활용할 수 있는 기기는 존재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내부적으로 있는 시스템이나 여러 요소들을 크게 개발을 하기 위해서는 긴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 증강현실
오늘날 이러한 가상현실 혹은 증강 현실을 직접적으로 사용하는 분야는 스마트폰에 있는 기능에서 볼 수 있다. 증강현실을 통해 발전한 기술이며, 이 기술이 사용하는 용도는 핸드폰으로 지도를 열고 지도위에 있는 가게에 대한 정보를 창으로 추가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가게의 정확한 위치, 가게에서 판매하는 물품이나 전화번호, 기타 주소와 같은 여러 정보들을 보여주는 기술이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들을 빠르게 얻을 수 있으며 방문을 하지 않아도 가게에 대한 정보들을 수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와 반대로 가상현실 부분은 게임, 의료, 군사 분야로 커지기 시작했다.

2) 가상현실
게임의 경우에는 인터넷으로 만들어낸 가상 세계에 들어가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고 필요로 하는 정보를 교환하며, 그 속에서 생기는 문제들을 풀어내는 형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의료 분야의 경우 교육을 위해 가상현실 공간을 통해서 실제로 경험할 수 없는 실험이나 수술을 하게 되고 그에 대한 지식과 정보들을 간접적으로 접할 수 있게 된다.

참고 자료

백과사전, 가상현실
백과사전, 증강현실
백과사전, 혼합현실
가상 현실과 증강 현실 환경의 물리적 공간 공유 기법 학위논문(석사)-천우영- 서강대학교 대학원 : 컴퓨터공학과 2019.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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