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유비쿼터스컴퓨팅개론 공통] 선택한 현재의 기술에 대해서 정리하여 설명, 선택한 현재의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미래 생활 시나리오를 기술, 마지막으로, 선택한 기술이 발생시킬 수 있는 미래 생활의 문제점과 해결 방법을 기술

수어지교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03.28
최종 저작일
2020.03
1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컴퓨터과학과 학년 1학년
과목명 유비쿼터스컴퓨팅개론 자료 10건
공통
[A~E형 공통]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 2100년에는 지금의 IT 기술(Fintech, 블록체인 기반의 가상화폐, 인공지능 기반의 무인자동차, 인공지능 기반의 의료진료 시스템 등)이 일반적인 기술(지금의 스마트폰, 3D/4D 콘텐츠, 인공...

더보기

소개글

2100년에는 지금의 IT 기술(Fintech, 블록체인 기반의 가상화폐, 인공지능 기반의 무인자동차, 인공지능 기반의 의료진료 시스템 등)이 일반적인 기술(지금의 스마트폰, 3D/4D 콘텐츠, 인공지능 기반의 길 안내 등)이 될 것이다. 2100년의 일상생활에서 위에 언급된 기술(Fintech, 블록체인 기반의 가상화폐, 인공지능 기반의 무인자동차, 인공지능 기반의 의료진료 시스템, 로봇, MEMS 기반의 수질 오염 측정 기술 등)중에서 하나의 기술을 선택하여
1) 선택한 현재의 기술에 대해서 정리하여 설명하시오.
2) 선택한 현재의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미래 생활 시나리오를 기술하시오.
3) 마지막으로, 선택한 기술이 발생시킬 수 있는 미래 생활의 문제점과 해결 방법을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공지능 기반의 로봇
1)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의 개념
2) 로봇의 의미
3) 인공지능 로봇의 개념
4) 인공지능 로봇을 지원할 수 있는 현재의 기술
(1) 강남봇
(2) 로봇 공무원 아멜리아
(3) 대화형 인공지능 로봇
(4) 로봇 경찰
(5) 로봇 '림(REEM)'
2. 인공지능 기반의 로봇에 대한 현재의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미래 생활 시나리오
1) 2100년 AI로봇과 함께 기상
2) 2100년 AI로봇과의 집안일
3) 2100년 AI로봇과의 집안일
4) 2100년 AI로봇과의 사회 생활
5) 2100년 AI로봇과의 일과
6) 2100년 AI로봇과의 여가
7) 2100년 AI로봇과의 저녁시간
3. 인공지능 기반의 로봇이 발생시킬 수 있는 미래 생활의 문제점
1) 의식의 문제
2) 고의성 문제
3) 감정의 문제
4) 자유의지의 문제
4. 인공지능 기반의 로봇이 발생시킬 수 있는 미래 생활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 방법
1) 계약 원칙의 완화
2) 의사표시 도구로서의 프로그램
3) 인간의 의사 반영
4) 전자적 대리인
5) 인공지능의 제조물책임
6) 제한능력제도
7) 로봇시민법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과거 기계 문명과는 달리 현대사회를 디지털 시대라고 부를 만큼 현대인의 생활환경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기계에 의해 운영되었던 수많은 것들이 새로운 정보와 관리의 역할로 디지털 방식을 취하고 있는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 아날로그의 시대에서 디지털시대로의 전환은 새로운 문명의 공존이라고 말할 수 있다. 현대사회에서도 인공지능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며 많은 분야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특히 인공지능의 활용분야로는 의료, 보안, 서비스, 로봇, 금융, 콘텐츠 등의 여러 분야가 있으며 현재 활용도도 높은 편이며, 건축 및 공간디자인분야에서도 많은 인공지능 요소가 연구 중에 있으며 시장성도 풍부 하다. 이러한 인공지능의 기술은 현대사회의 예측가능 영역을 미래사회로 확장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 많은 기술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선택한 현재의 기술에 대해서 정리하여 설명, 선택한 현재의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미래 생활 시나리오를 기술, 마지막으로, 선택한 기술이 발생시킬 수 있는 미래 생활의 문제점과 해결 방법을 기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인공지능 기반의 로봇
1)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의 개념
현대사회에 있어 인간의 뇌의 크기는 오스트랄로피테쿠스(Australopithecus)이후 3배로 증가하였다. 뇌는 인간의 모든 이성을 조정할 뿐 아니라, 생각하는 능력을 담고 있다. 현대인들의 이성에 적합한 뇌의 크기는 15만 년 전 이었으며, 인간이 만물의 창조적 능력을 보인 것은 약 5만 년 전인 호모 사피언스(Homo sapiens) 시대로 알려져 있다. 인간의 이성이나 지식을 담고 있는 뇌는 인간 육체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인간의 뇌를 인공으로 만든다는 것은 과학의 발전으로 가능하게 되었다.

현대사회에 있어 과학은 모든 분야에서 새로운 사회로의 발 돋음을 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적 진보와 컴퓨터의 발명은 인간에겐 또 다른 혁명 사회를 예견하고 있다.

참고 자료

구본권, 지능정보사회의 새로운 과제와 대응방안, NIA 지능화 연구 시리즈, 2017.
이세철, 4차 산업혁명, 미래를 바꿀 인공지능 로봇, 정보문화사, 2017.
김대식, 김대식의 인간 vs 기계 , 동아시아, 2016.
손영화, 인공지능(AI) 시대의 법적 과제, 법과 정책연구, 2016.
박찬국, 인간과 인공지능의 미래, 현대유럽철학연구, 2018
오병철, 인공지능 로봇에 의한 손해의 불법행위책임, 지능정보사회 법제도 포럼 보고서, 2017.
김진하, 제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사회 변화에 대한 전략적 대응방안 모색, KISTEP Inl, 2016.
변순용, 인공지능로봇을 위한 윤리 가이드라인 연구, 윤리교육연구 제47집, 한국윤리교육학회, 2018.
박건철 김시정 김누리, 인공지능(AI)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한 도시 사회 혁신, 디지털재단, 2017.
권영준 외(2016), “자율주행자동차 사고와 민사책임”, 「민사법학」 제75권, 한국민사법학회.
수어지교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유비쿼터스컴퓨팅개론 공통] 선택한 현재의 기술에 대해서 정리하여 설명, 선택한 현재의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미래 생활 시나리오를 기술, 마지막으로, 선택한 기술이 발생시킬 수 있는 미래 생활의 문제점과 해결 방법을 기술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