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재에서 소개되지 않은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모델’ 또는 ‘개발 방법론’ 중 1개를 찾고 조사하여 2~3쪽 분량으로 알기 쉽게 정리하라.
- 최초 등록일
- 2020.07.07
- 최종 저작일
- 2020.07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100원3,895원
과제정보
학과 |
컴퓨터과학과 |
학년 |
4학년 |
과목명 |
소프트웨어공학 |
자료 |
2건
|
공통 |
문1 (20점)
교재에서 소개되지 않은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모델’ 또는 ‘개발 방법론’ 중 1개를 찾고 조사하여 2~3쪽 분량으로 알기 쉽게 정리하라.
문2 (각 5점)
다음 용어 2개를 각각 10~15줄로 명확하게 정리하라.
(a)... 더보기
문1 (20점)
교재에서 소개되지 않은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모델’ 또는 ‘개발 방법론’ 중 1개를 찾고 조사하여 2~3쪽 분량으로 알기 쉽게 정리하라.
문2 (각 5점)
다음 용어 2개를 각각 10~15줄로 명확하게 정리하라.
(a) 기능 점수(FP)
(b) 소프트웨어 요구사항 명세서(SRS) 접기
|
목차
문1
교재에서 소개되지 않은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모델’ 또는 ‘개발 방법론’ 중 1개를 찾고 조사하여 2~3쪽 분량으로 알기 쉽게 정리하라.
문2
다음 용어 2개를 각각 10~15줄로 명확하게 정리하라.
(a) 기능 점수(FP)
(b) 소프트웨어 요구사항 명세서(SRS)
본문내용
교재에서 소개되지 않은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스크럼(Scrum)
1. 요약
- 교재에 소개된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중 애자일(Agile)의 일종인 대표 관리 기법
- 특정한 프로그래밍 언어 또는 방법론에 의존적이지 않음
- 제품 개발 외의 일반적인 프로젝트 관리에도 유용
- 작은 주기별로 개발 및 검토수행이 가능하여 협업이 효율 상승
2. 개요
- 복잡한 소프트웨어 제품 개발, 배포, 유지를 위한 프레임 워크
- 비즈니스적 요구사항 충족에 초점을 둠
- 목표 범위를 작게 설정하고 주기를 단시간으로 하여 점진적이며 경험이 반영된 제품으로 지속적으로 향상
- 1995년에 Ken Schwaber와 Jeff Sutherland에 의해 고안
- 개발 참여자가 효과적으로 성취감 충족 가능
- 복잡하며 정교한 제품군의 개발에 유용
3. 특징
- 기능과 개선점에 대한 우선순위를 부여하여 솔루션에 포함
- 개발 주기는 1~4주 내외로 함
- 실제로 확인 가능한 동작이 되는 결과 생성
- 개발 주기마다 적용할 기능과 개선이 예정되어 있는 항목 생성
- 매일 15분 정도의 간단한 회의를 통해 개발 참여자 간의 의견 공유
- 자신의 업무보다 팀의 업무를 우선순위로 둠
- 열린 마음을 가지고 의사소통
4. 추구가치
- 용기
- 집중
- 헌신/책임/공약
- 존중
- 투명성/개방성
5. 주요용어
- 제품 백로그(Product Backlog) : 우선순위로 관리하는 개발 대상 제품의 요구사항인 사용자 스토리 집합
- 사용자 스토리(User Story) : 개발자 입장에서 작성된 과거의 요구사항 명세와 같은 업무 범위 구체화 용도가 아닌 사용자가 사용하는 관점에서 설명
- 완료 기준(Definition of Done), 인수 기준(Acceptance Criteria) : 사용자 스토리를 완료 조건 명세
- 스프린트(Sprint) : 계획, 개발, 리뷰 작업 등 최소 단위의 사이클로 1~4주 단위에서 선택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