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2017학년도 1학기 과제물
데미안232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 국어국문학과 | 학년 | 4학년 |
---|---|---|---|
과목명 |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 자료 | 5건 |
공통 |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시오.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도 비교분석해 보시오.
|
목차
Ⅰ. 머리말Ⅱ. 박태원과 정지용 문학의 존재 방식
1. 박태원 문학
2. 정지용 문학
3. 박태원과 정지용 문학의 공통점
4. 박태원과 정지용 문학의 차이점
Ⅲ. 박태원과 정지용의 북한 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
1. 박태원 북한 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
2. 정지용 북한 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
Ⅳ.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1933년 구인회에서 만난 박태원(1909-1986)과 정지용(1902-1950)은 일제강점기에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모더니즘 개척으로 말미암아 국문학사에 큰 족적을 남겼다.박태원은 1909년생으로 1902년생인 정지용보다 일곱 살이 적다. 정지용은 상허 이태준과의 친교로 구인회 회원이 되었다. 박태원은 경성고보 조용만의 천거로 구인회에 가입하게 되었다. 구인회 회원인 정지용은 이태준, 이병기, 김용준 등『문장』파 문인들과 깊은 친교를 맺고 있었던 것에 비해 박태원은 이상, 김유정, 김기림, 정인택 등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었다. 정지용은 시 암송을 즐겼으며, 박태원은 노래 부르기를 즐겼다고 한다. 이들은 일본 제국주의가 패망하고 해방이 되자 서로 다른 길을 가게 된다. 작가 박태원은 해방 후 가족을 남겨두고 월북하여 북한에서 작가로 활동을 했으며, 정지용은 1950년 한국 전쟁이 일어난 뒤 김기림, 박영희 등과 함께 서대문 형무소에서 옥살이를 하다 북한군에 의해 납북 되었다가 사망하였다고 하기도 하고, 북한에서 발행하는 『통일신보』는 1950년 9월에 경기도 동두천에서 미군의 폭격으로 사망했다고 한다. 이를 계기로 1936년『조선지광』에「천변풍경」을 연재한 소설가 박태원은 월북 작가로, 1927년『조선지광』에 발표한 시「향수」로 유명한 정지용은 납북 작가로 우리에게 기억되고 있다.
모더니즘은 현대성을 특징으로 하는 문학적 흐름으로 그 특성상 반전통성을 내포하고 있다. 모더니티는 앞 시대의 우세한 양식에 대한 반발, 규범적 문학전통에 대한 반항, 습관화된 내용에 대한 비판에서 형성된다. 최근 정지용과 박태원을 모더니스트의 새로운 해석이 주류를 이룬다. 흔히 두 사람의 문학은 근대성과 전통성이 혼재되어 있다고 한다. 이는 그 시대적 배경이 한 몫 했을 것이라는 설이다.
박태원과 정지용은 서로 비슷한 시대에 태어나서 모더니스트로서 한 시대에 획을 그었으나 해방과 더불어 생의 갈림길에 놓이게 되었다. 논고는 소설가 박태원과, 시인 정지용이 문학사에 미친 영향과 그들의 공통점과 다른 점을 알아보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을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정지용, 『지용 詩選』, 을유문화사, 2014.박태상, 『박태원의 삶과 문학』, 한국문화사, 2017
박태상, 『정지용의 삶과 문학』, 깊은 샘, 2010.
김환태, 『정지용론』, 현대문학사, 1972.
정현숙 외, 『박태원 소설연구』, 깊은 샘, 1995.
이승훈, 「한국 모더니즘 시사』, 문예출판사, 2000.
김윤식, 「박태원론-모더니즘과 리얼리즘의 관련 양상」 , 『한국현대현실주의 소설연구』 문학과 지성사, 1990.
최은자, 「1930년대 박태원 소설연구」, 연세 대학교, 2001.
김상태, 『박태원: 기교와 이데올로기」, 서울: 건국대학교, 1996.
류수연, 「박태원 소설의 창작기법 연구」, 2009.
최현식, 「북한문학에서 프로시의 위상과 가치」, 『한국근대문학회』 한국 근대문학 연구, 2010.
김민철, “북 문단 이후 세 차례 노선 투쟁” 통일신문,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