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를 서술하고, 잔여주의 지역사회복지와 제도주의 지역사회복지 간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2) 두 관점 중 자신이 지지하는 입장을 그 이유와 함께 서술하시오. 3) 학생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시군구)의 문제 중 한 가지 사례를 선택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방법을 서술하시오.

0782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04.07
최종 저작일
2019.09
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생활과학과, 청소년교육과, 사회복지학과 학년 3학년
과목명 지역사회복지론 자료 60건
공통
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를 서술하고, 잔여주의 지역사회복지와 제도주의 지역사회복지 간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2) 두 관점 중 자신이 지지하는 입장을 그 이유와 함께 서술하시오.
3) 학생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시군구)의 ...

더보기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를 서술하고, 잔여주의 지역사회복지와 제도주의 지역사회복지 간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2) 두 관점 중 자신이 지지하는 입장을 그 이유와 함께 서술하시오. 3) 학생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시군구)의 문제 중 한 가지 사례를 선택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방법을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를 서술하고, 잔여주의 지역사회복지와 제도주의 지역사회복지 간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1. 사회복지란 무엇인가
2. 잔여주의와 큰사회론
3. 제도주의와 강한사회론
4.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

2) 두 관점 중 자신이 지지하는 입장을 그 이유와 함께 서술하시오.

3) 학생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시군구)의 문제 중 한 가지 사례를 선택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방법을 서술하시오.
1. 강릉의 현황
2. 강릉의 문제
3. 문제 해결 방법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복지란 무엇인가.
사회복지란 무엇인가. 복지는 영어로 wellfare다. ‘well’은 ‘좋은, 만족스러운’을 의미하고 ‘fare’는 ‘상태’나 ‘삶’이라는 뜻이다. 앞에 ‘사회적’이라는 형용사를 붙인 사회복지는 ‘사회적으로 좋은 상태’ 또는 ‘사회적으로 평안한 삶’을 보장해준다는 뜻이다. 근래 들어 지역사회복지 논의가 늘어나고 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은 인간의 삶이 구체적으로 굴러가는 공간이다. 둘째, 구체적인 삶은 지역 안에서 일어나므로 구체적인 문제는 지역에서 찾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지역은 변화의 준거점이다. 사회복지에는 두 관점, 잔여주의와 제도주의가 있으며 지역사회복지에서는 큰사회론과 강한사회론이 있다.

잔여주의와 큰사회론
잔여주의 사회복지는 복지 대상을 선별한다. 대상은 시장에 적응하지 못하는 잔여적인 사람이다. 선발된 사람을 대상으로 최소한의 원조를 한다. 이런 점에서 잔여주의는 선별주의라고도 불린다. 위험은 개인의 문제라고 여기며, 상대적 빈곤은 불가피한 현상이라고 본다. 계급투쟁은 없으며 기본철학은 자유주의다(기회의 평등, 국가로부터의 자유). 행정의 초점은 수급권의 자격 심사와 부정수급 발굴에 있다. 앵글로색슨모델, 자유주의 복지국가 유형이라고도 불린다. 현재는 미국, 오스트레일리아, 영국이 잔여적 복지를 채택하고 있다.
잔여주의를 지역사회복지에 적용하면 어떻게 될까? 잔여주의 지역사회복지는 큰사회론으로, 주민공동체의 마을만들기로 방향을 잡고 있다. 민간이 주도해서 마을만들기를 해야 한다. 큰사회론은 정부의 역할은 줄이고 지역사회가 자발적으로 복지를 제공하자는 영국 보수당 정부의 정치철학이다. 캐머론 정부가 내세웠다. 큰 정부가 이기심과 개인주의를 불러왔으니 그 대안으로 주민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스스로 마을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가도 시장도 문제를 책임지지 않는다. 잔여적 사회복지의 마을만들기는 사각지대발굴을 위한 복지환경조성이 마을공동체의 주요 안건으로 상정된다.

참고 자료

강릉시, 2018년 강릉시사회조사 보고서 (n.p.: 강릉시, 2019)
김성현, 최제민, 박상연. 2018.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한국의 소득불평등 변화에 관한 연구. 경제학연구66, no.1:155-182
김형수, 허평화, "노인자살 예방전략에 관한 모색,"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1 no.3 (2011): 309-317.
곽노필, 세계 ‘행복 불평등’ 심화…주범은 국내 불평등, 한겨레, 2019. 3. 26일자.
비즈앤라이프팀, 소득 불평등 클수록 우울증·이혼·자살 위험 높아져, 경향신문, 2015. 5, 28일자.
서한기, 하루 36명, 40분마다 1명 자살하는 나라…13년째 OECD 1위, 연합뉴스, 2018. 1. 23일자.
선대식, 권우성, ”조선보다 못산 스웨덴, 19세기 ‘보편 복지’, 오마이뉴스, 2011. 1. 31일자.
소득재분배는 경제성장을 촉진한다, 한겨레, 2011. 4. 11일자.
안선희, 스웨덴의 ‘성장과 복지’ 담론 투쟁의 역사, 한겨레, 2014. 2. 16일자.
옌뉘 안데르손, 「경제성장과 사회보장 사이에서」, 책세상, 2014.
유해숙, 마을만들기, 큰사회인가, 강한 사회인가?, 인천광역시 마을공동체만들기 지원센터 웹진, 2019. 6. 28일자.
유근춘, 서문희, 임완섭, 보편적 복지와 선별적 복지의 조화적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n.p.: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1)
이종재, 강원도민 하루평균 1.28명 극단적 선택, 강원도민일보, 2019. 7. 9일자.
이현숙, "행복한 노년을 위한 사회참여활동 프로그램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웰니스학회지 12 no.3 (2017): 317-332.
임종린, "선배시민 사회참여 및 역할인식 증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행정학 19 no.4 (2017): 1-31.
전성훈, 한국 세계행복지수 156개국 중 54위…핀란드 또 1위, 연합뉴스, 2019. 3. 21일자.
정훈, "프레네와 프레이리에 기초한 비판적 문해교육 방법론," 한국교육학연구(구 안암교육학연구) 21 no.2 (2015): 279-301.
조동현, 권혁용, "무엇이 한국인을 불행하게 만드는가?: 소득불평등, 기회불평등, 그리고 행복의 균열구조," 경희대학교 인류사회재건연구원 31 no.1 (2016): 5-39.
조추용, “노인의 우울과 사회적 지지가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 생태체계적 관점 중심으로 -”, 한국케어매니지먼트연구, 8, (2013): 1-21
주경필, 김윤나, 「사회복지실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6
지용근, 돈에 영향받는 한국인 행복도, 아이굿뉴스, 2019. 10. 1일자.
한국노동연구원, 외국의 고용보험 부정수급 방지제도 연구, 노동부, 2008.

자료후기(1)

0782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차이를 서술하고, 잔여주의 지역사회복지와  제도주의 지역사회복지 간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2) 두 관점 중 자신이 지지하는 입장을 그 이유와 함께 서술하시오. 3) 학생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시군구)의 문제 중 한 가지 사례를 선택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방법을 서술하시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