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문학의이해와창작 요약 기말 요점정리 (2019학년도 1학기 최신자료)
- 최초 등록일
- 2019.12.02
- 최종 저작일
- 201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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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19년 6월 기준 자료입니다.
직접 수강·학습하면서 제작한 자료로, 교재와 강의록을 함께 요약하였습니다.
핵심 내용들을 놓치지 않으면서도 전체 페이지 수를 줄이고자 하였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 문학의 갈래
서사양식
소설, 신화, 전설, 민담, 서사시
서정양식
향가, 시조, 서정시, 창가
극양식
탈춤, 인형극, 희곡, 시나리오
- 서사무가, 가사, 뮤지컬, 오페라, 판소리는 서사양식과 서정양식이 혼합된 형식이다.
- 비문학과 문학을 가르는 경계선 : 허구
- 허구를 꾸미는 이유는 진실을 더 포괄적으로 다양하게 추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문학의 발전
- 문학은 구비문학에서 문자문학으로 발전했다.
- 문자문학은 형식의 창출을 통해 말하기를 예술화 한 것이다.
- 형식의 종류에는 이야기하기와 노래 부르기가 있다.
이야기하기의 특징
- 어떤 일이 일어났는가를 주요한 전달 대상으로 삼는다.
- 말하기의 여러 가지 방식으로 효과를 증대시킨다.
-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 사이의 오랜 시간에 걸친 접촉이
- 이루어진다. (공감대를 형성하기 쉬움)
- 시간의 소요가 많고 일정하게 정형화 할 수 없다.
- 인간의 문제를 다양하게 다룰 수 있다.
- 사회적 성격이 강하다
서사문학의 성립 조건
- 서사문학이 되기 위해서는 이야기(story)와 화자(story-teller)가 성립되어야 한다. (숀즈와 켈로그의 주장)
- 이야기 = 내용, 화자 = 서술자
- 이야기는 인물, 사건, 배경을 갖춘 덩어리다.
- 서술자는 작중 인물로도 나타날 수 있고, 텍스트 안의 어떠한 존재로도 나타날 수 있다.
<중 략>
플롯의 선택과 배열
- 중심사건이란 가장 중심 뼈대를 이루는 사건을 말한다.
- 중심사건은 작품의 척추와 같은 사건이다.
- 중심사건 외 사건들을 삽화, 에피소드라고 한다.
- 사건이 일어난 시간 순서와 전혀 상관없이 사건을 어떻게 선택하고 배열하여 이야기하는가에 따라서 작품의의미가 만들어지고 작가의 세계관이 드러난다.
- 선택과 배열 과정을 통해 작가가 세계를 바라보는 전망이 구체화 된다.
- 플롯은 시간 순서대로가 아니라 작가의 의도에 의해 사건을 재결합 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