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기초간호과학 허혈

hjrubbi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9.08.28
최종 저작일
2019.05
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간호학과 학년 3학년
과목명 기초간호과학 자료 66건
공통
1. 1) 허혈의 발생기전을 제시하고, 2) 허혈이 있는 환자를 위한 간호중재를 기술하시오. (10점)

2. 1) 자가면역성 질환의 병태생리를 제시하고, 2) 기관특이성 면역질환과 비특이성 면역질환의 특성 비교와 3) 각각에 해당되는 질...

더보기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기초간호과학 허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허혈의 발생기전을 제시하고, 허혈이 있는 환자를 위한 간호중재를 기술하시오.
1) 허혈의 발생기전
가. 심박출량의 감소
나. 혈관 저항의 증가
2) 허혈이 있는 환자를 위한 간호중재
가. 울혈성 심부전증 환자의 간호중재
나. 뇌경색 환자의 간호중재
2. 자가면역성 질환의 병태생리를 제시하고, 기관특이성 면역질환과 비특이성 면역질환의 특성 비교와 각각에 해당되는 질환을 기술하시오.
1) 자가면역성 질환의 병태 생리
2) 기관특이성 면역질환과 비특이성 면역질환의 특성 비교
3) 기관특이성 면역질환에 해당되는 질환
가. 용혈성 빈혈
나. 하시모토 갑상선염
4) 비특이성 면역질환에 해당되는 질환
가.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SLE)
나. 만성 활동성 간염
다. 피부근염

Ⅲ. 결 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허혈(ischemia)은 조직관류의 저하에 의해 조직에 영양분과 산소공급이 적당하지 못하고, 축적된 대사산물의 제거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아 초래되는 세포 손상의 상태를 뜻한다. 이로 인해 세포의 구조와 기능이 교란되고 조직기능의 저하를 초래하는데 심박출량의 감소와 혈관저항의 증가로 인해 분류되어진다. 특히 심박출량의 감소로 나타나는 허혈이 있는 환자 중 울혈성 심부전과 혈관 저항으로 인한 뇌경색 환자를 위한 간호 중재를 서술하고자 한다. 면역계에 이상이 생겨 자기의 성분에 대항하여 자가항체를 만들어 자신의 세포에 공격해 상해를 입히는 질환인 자가면역성 질환의 병태생리와 자가면역성 질환의 두종류인 기관특이성 면역질환과 비특이성 면역질환의 특성을 비교하고 기관특이성 면역질환인 용혈성빈혈과 하시모토 갑상선염, 비특이성 면역질환에 해당되는 질환인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SLE), 만성 활동성 간염, 피부근염의 질환에 대해 제시하고 간호중재를 논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 허혈의 발생기전을 제시하고, 허혈이 있는 환자를 위한 간호중재를 기술하시오.

1) 허혈의 발생기전
허혈(ischemia)은 조직관류의 저하에 의해 조직에 영양분과 산소공급이 적당하지 못하고, 축적된 대사산물의 제거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아 초래되는 세포손상의 상태를 뜻한다. 허혈의 발생기전으로는 심박출량의 감소와 혈관저항의 증가로 구분된다.

가. 심박출량의 감소
①조직의 보상 능력 이하로 심박출량을 저하시키는 질병이나 임상상태가 조직의 허혈을 초래한다.
②심박출량은 평균 동맥압의 주요 결정인자로 평균동맥압이 저하되면 모든 조직이 허혈의 위험에 직면하게 된다.
③심박출량을 저하시키는 요인은 총혈액량의 감소(출혈,화상,탈수에 의해 초래), 혈관확장(패혈성 쇽의 치료, 전신혈관 확장으로 상대적 혈량저하),심장의 펌프효율성 저하(울혈성 심부전, 심실부정맥, 관상동맥관류의 감소로 인한 심근 허혈..

<중 략>

참고 자료

기초간호과학 최명애,조남옥 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5
뇌경색: 내몸이 보내는 마지막 경고, 우치야마신이치로, 넥서스Books, 2008
하시모토 갑상선염과 갑상선유두암, 남기현, 대한갑상선학회7권 1호 p.57~61, 2014. 5월
전신성홍반루푸스에 병발된 하시모토갑상선염과 재생불량성 빈혈1예, 군오경 외 6인, 대한내과학회지 제70권 제6호 p.715~718 2006. 6월
급성 신손상 동반 약제유발성 면역용혈성빈혈 1예, 서성은외 6인, 대한내과학회지2011권 1호 p.252
2011. 10월
면역매개성 용혈성 빈혈의 접근법, 박선일, 한국임상수의학회 학술대회논문집, p. 71-77. 2005. 10월
성인피부근염 환자 52명의 임상적 분석, 정인순외 5인, 대한피부학회지 56권 1호 p.24~29, 2018.1월
성인간호학 Ⅱ,, 최경옥 외4인, 수문사, 2012
활동성만성간염, 강영희, 생명과학대사전(개정판 2014)
피부근염, 서울대학교병원, 서울대학교병원의학정보
hjrubbi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기초간호과학 허혈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