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동서양고전의 이해 A형) 의지와 소통으로서의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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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교양과목 | 학년 | 공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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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자료 | 9건 |
A형 |
[삼국유사를 걷는 즐거움], 이재호, 한겨레출판
[처음 읽는 한국 현대철학], 한국철학사상연구회, 동녘 [논쟁으로 보는 중국철학] 중국철학연구회, 예문서원 [크리티아스], 플라톤, 이정호 옮김, 이제이북스 [정치학] 아리스토텔...
[삼국유사를 걷는 즐거움], 이재호, 한겨레출판
[처음 읽는 한국 현대철학], 한국철학사상연구회, 동녘 [논쟁으로 보는 중국철학] 중국철학연구회, 예문서원 [크리티아스], 플라톤, 이정호 옮김, 이제이북스 [정치학] 아리스토텔레스, 김재홍 역주, 길 [설득의 정치], 키케로, 김남우, 성중모, 이선주 옮김, 민음사 [루소, 분열된 영혼], 이용철, 태학사 [찰스 다윈, 한국의 학자들을 만나다] 임지헌, 최종덕 외, 대담시리즈 1, 휴머니스트 [의지와 소통으로서의 세계] 이규성, 동녘 |
소개글
과목명: 동서양고전의 이해 A형주제: 자신의 유형에 속한 책들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책 전체에서 관심이 가는 부분(최소 40쪽 이상)을 스스로 정해 읽고 아래 지시에 따라 요약한 후 책 전체 또는 요약 부분에 대한 독후감을 쓰시오.(30점 만점)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의지와 소통으로서의 세계」 5. 미학적 경험과 형이상학(794p-848p) 인용
2. 「의지와 소통으로서의 세계」 5. 미학적 경험과 형이상학(794p-848p) 감상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현존하는 모든 객관을 단순한 ‘표상’이라 쇼펜하우어는 말한다. 하지만 단순하게 ‘표상’이라고 이야기하면 우리는 우리가 하는 행동을 제대로 설명할 수 없게 된다. 이러한 부분을 쇼펜하우어는 ‘의지’로 언급한다. 의지는 “자기 자신의 본질, 행위, 운동을 일으키는 원인”이다. 그렇다면 ‘나의 몸은 나의 의지이다.’라는 결론을 끌어낸다. 쇼펜하우어는 이러한 ‘표상’, ‘의지’를 음악을 통해 구현하고자 했다. 쇼펜하우어에게 있어 음악은 “절대 음악의 낭만주의적 형이상학”을 함축하며, 철학적으로는 “의지의 형이상학에 대한 맥락”에서 이해된다.
Ⅱ. 본론
1. 「의지와 소통으로서의 세계」 5. 미학적 경험과 형이상학(794p-848p) 인용
1) “쇼펜하우어는 19세기에 인식의 전 영역을 독점하기 시작한 과학과는 또 다른 인식의 영역이 있다고 본다. 예술이 바로 그것이다. 예술은 상식과 과학을 넘어 세계의 본성을 이해하는 사명을 갖는다. 예술은 세계를 이해하는 한 방식이다. 이를 통해 예술도 생의 본성과 이상을 통찰한다. 철학 역시 세계의 본성과 이상을 이해하려는 학문이다. 다만 예술은 지각의 언어로 말하며, 고유한 특수자에 의지해서 대상의 이념을 정관하지만, 철학은 지각으로부터 시작해 개념에 도달하여 추상적이고 일반적으로 세계와 생의 이상을 논한다. 예술과 철학은 하나의 세계를 서로 다른 방식으로 표현한다. 예술도 개별자에 실현되어 있는 이념적 대상에 대한 무아적 몰입과 직관의 경계를 형성한다.” (794p)
2) “낭만주의는 미적 경험을 감정과 영감의 영역으로 간주함으로써 예술이 인식의 영역에서 물러나게끔 만들었다. 플라톤에서 볼 수 있듯 고대에는 지식과 미적 세계가 진정한 인식 대상을 공유하고 있었다. 인식과 미적인 것의 현대적 분화는 인간성의 분열을 의미한다. 낭만주의는 역설적이게도 과학에 인식의 영역을 내줌으로써 예술의 고립을 자초했다.
참고 자료
이서규(2009), 쇼펜하우어의 예술개념에 대한 고찰, 한국동서철학회,125-1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