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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과학과] 2018년 2학기 인공지능 기말시험 핵심체크

메인프리
최초 등록일
2018.11.13
최종 저작일
2018.11
42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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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4장 게임트리
제5장 지식과 인공지능
제6장 논리에 의한 지식표현
제7장 퍼지이론
제8장 컴퓨터 시각과 패턴인식
제9장 기계학습
제10장 신경회로망
제11장 심층학습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4장 게임트리

1. 게임
1) 게임트리와 최대최소 탐색
① 상대가 있는 게임
- 장기, 바둑 등
- 나와 상대방이 번갈아 수를 둠
- 현재의 판의 형태에서 내가 둘 수 있는 수와 상대방이 둘 수 있는 수가 교대로 나타나는 트리가 구성됨

2. 최대최소 탐색
1) 최대최소 탐색의 개요
현재의 판의 형태에서 내가 둘 수 있는 수와 상대방이 둘 수 있는 수가 교대로 나타나는 트리가 구성됨

2) 최대최소 탐색 알고리즘
① 루트 노드는 현재의 판의 상태이며, 이후 내가 둘 수 있는 수와 그 수에 대해 상대방이 둘 수 있는 수가 트리의 레벨에 따라 교대로 나타남
② 각각의 노드가 나에게 얼마나 유리한가에 따라 그 노드의 가치를 정함
③ 수의 예측은 시스템의 자원이나 시간적 제약이 허용하는 수준까지 이루어질 수 있으며, 이후는 각 판의 형태가 얼마나 내게 유리한가를 평가함수에 의해 예측함
④ 나는 내가 둘 수 있는 여러 수 들 중에서 내게 가장 유리한 수를 두는 것이 좋으므로, 가장 가치가 큰 수를 선택→ 최대화
⑤ 상대방은 내게 가장 불리한 수를 두려고 할 것이라는 가정 하에 가장 가치가 작은 수를 선택→ 최소화

3) 최대최소 탐색의 예: 삼목게임
두 사람이 가로세로 3×3크기의 판에 수를 두어 한 행, 열, 또는 대각선을 모두 점유하면 이기는 게임

4) α-β 가지치기
① 최대최소 탐색트리의 불필요한 가지를 잘라 냄으로써 탐색의 성능을 높이기 위한 알고리즘
② α: 어떠한 최대화 노드의 최대화 과정에서 지금까지 구한 가장 큰 가치
③ β: 어떠한 최소화 노드의 최소화 과정에서 지금까지 구한 가장 작은 가치




- 중략 -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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