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중간과제 현대의 서양문화 B형 ‘서양 문명’의 그림자 ‘제국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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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교양과목 | 학년 | 공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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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자료 | 11건 |
B형 |
“서양 문명”에 대해 내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생각은 어떠했는지를 먼저 서술한 후에,
제국주의에 의해서 삶의 터전을 빼앗긴 원주민들의 입장에서 본다면 그 서양 문명이라는 것이 어떻게 달라보이는지를 비교해서 구체적인 사례...
“서양 문명”에 대해 내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생각은 어떠했는지를 먼저 서술한 후에,
제국주의에 의해서 삶의 터전을 빼앗긴 원주민들의 입장에서 본다면 그 서양 문명이라는 것이 어떻게 달라보이는지를 비교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참고 문헌을 한 권 이상 참고하는 것을 권장하지만, 반드시 제시된 참고 문헌을 읽을 필요는 없음(30점). |
소개글
방통대 중간과제 현대의 서양문화 B형 ‘서양 문명’의 그림자 ‘제국주의’입니다.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동양에서의 문명 개념
2. 서양에서의 문명 개념
3. 18세기의 문명이란 개념
4. 19세기 제국주의와 식민주의
5. 콜럼버스 이후의 북아메리카 원주민 역사
1) 콜럼버스와 북아메리카 원주민 ‘인디언’
2) 북아메리카 원주민과 유럽 정착민들과의 초기 관계
3) 북아메리카 원주민과 유럽 정착민들과의 관계 악화
4) 학살과 추방을 법으로 정한 사람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역사는 인류가 어떻게 생활하였는지, 그 변화와 발전에 대해 공부하는 학문이다. 카(E. H. Carr)의 『역사란 무엇인가』의 내용은 1961년에 있었던 영국의 역사학자 카(E. H. Carr, 1892-1982)는 역사는 매 시기마다 역사가에 의해 항상 다시 쓰여 진다는 점을 강조했다. 케임브리지대학의 연속 강연에서 발표된 것으로서 “역사란 결국 역사가와 사실 사이의 부단한 상호 작용의 과정이며 현재와 과거 사이의 끊임없는 대화”라고 정의 했다. 역사가 현재와 과거의 끊임없는 대화라면 학생들이 과거에 대해서 너무 어렵고 현실과 관련 없는 것이라 느끼는 경우 대화란 여전히 추상적이고 대화의 가능성은 줄어들고 만다. 아무리 상상력을 동원한다 해도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내가 생각하는 서양문명은 그리스와 로마의 찬란한 문화적, 철학적, 사회정치적, 경제적 업적을 계승한 서구문화의 물질적, 정신적 토대였다. 일찍이 마케도니아의 알렉산더 대왕은 세계 정복을 꿈꾸며 북부 인도에까지 영향력을 미쳤지만, 원대한 꿈을 이루기도 전에 젊은 왕은 죽고, 제국은 여러 개로 나뉘어 각자 자신의 문화와 역사를 이루며 독립하여 상이한 문화권을 이뤘다. 어쩌면 이것이 동일한 이념(그것이 아무리 코스모폴리탄적인 세계주의라 할지라도)보다 더 다양한 인류문화를 이뤄 낸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나는 고등학교 세계사 시간 중에, 만약 알렉산더 대왕이 인도를 정복하고 동아시아까지 제패했다면 한반도에서는 아마 그리스계 백인과 몽골리안의 문화가 섞인 새로운 문화가 조성되었을지도 모른다는 다소 엉뚱한 생각마저 품었었다. 서양문명은 내게 대영제국과 프랑스의 예술 독일의 철학이요 자유와 개방의 상징과도 같은 것이었다. 그러나 내가 철이 들고 나서 마주하게 된 세계 그 중에서도 서양문명은 ‘산이 높으면 골이 깊다.’는 말처럼 그림자 또한 진하고 크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본 과제에서는 “서양 문명”에 대해 내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생각은 어떠했는지를 서술하고, 제국주의에 의해서 삶의 터전을 빼앗긴 원주민들의 입장에서 본서양 문명에 대하여 생각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규정과 지배. 마흐무드 맘나니 지음/최대희 옮김. 창비. 2017하와이 원주민의 딸. 하우나니 카이 크라스크 지음/이일규 옮김. 서해문집. 2017
나를 운디드니에 묻어주오. 디 브라운 지음/최준석 옮김. 나무시는사람. 2002
시팅불. 로버트.M. 어틀리 지음/김옥수 옮김. 두레. 2001
그들이 온 이후. 워드 처칠 지음/황건 옮김. 당대.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