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국입문 공통) 장이머우(张艺谋) 감독의 영화 <인생(活着)>을 보고, 중국 현대사의 주요 사회정치적 사건/상황을 겪으면서 영화 주인공의 가족 관계가 어떻게 굴절되었는지를 분석,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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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중어중문학과 | 학년 | 3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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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현대중국입문 | 자료 | 8건 |
공통 |
가족은 예나 지금이나 중국 사회의 가장 기본적인 단위입니다. 장이머우(张艺谋) 감독의 영화 <인생(活着)>을 보고, 중국 현대사의 주요 사회정치적 사건/상황을 겪으면서 영화 주인공의 가족 관계가 어떻게 굴절되었는지를 분석, 기...
가족은 예나 지금이나 중국 사회의 가장 기본적인 단위입니다. 장이머우(张艺谋) 감독의 영화 <인생(活着)>을 보고, 중국 현대사의 주요 사회정치적 사건/상황을 겪으면서 영화 주인공의 가족 관계가 어떻게 굴절되었는지를 분석,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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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장이머우 감독
2. 장이머우 감독의 영화 인생(活着)
3. 장이머우 감독의 영화 인생(活着)의 시대적 배경
4. 영화 주인공의 가족 관계가 어떻게 굴절되었는지 분석
1) 중국 현대사의 주요 사건에 따른 영화 주인공 가족 관계의 변화
(1) 대약진운동 - 가족의 죽음
(2) 문화대혁명 시기 - 네 가지 낡은 것
(3) 우귀사신(牛鬼蛇神) - 박해
(4) 그림자극(皮影戱)
2) 중국 현대사의 주요 상황에 따른 영화 주인공 가족 관계의 변화
(1) 가족관계의 핵심화(核心化)
(2) 전통 사상관념
(3) 솽시쯔(‘囍’字)
(4) 계급관념의 재현
(5) 가장제도(家长制)의 재현
(6) 혁명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영화 〈인생〉의 감독인 장이머우는 중국의 현대사와 정치에 대한 비판에 초점을 맞춰 원작을 재해석하고 변형시켰다. 소설의 영화화과정에서 나타난 변화는 작품의 전체적인 주제를 비롯하여 이야기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쳤다. 이와 같은 변화는 서로 다른 매체의 차이로 인한 것이기도 하면서, 동시에 감독의 가치관 및 창작 배경에서 기인한 것이다. 원작 소설이 인생 그 자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면, 영화는 중국의 현대사 및 정치적 상황을 배경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이야기 구조에 있어서 약간의 차이를 보인다. 영화 <인생>은 주인공 푸구이와 그 가족의 인생사를 담담하게 묘사하면서 중국 근․현대사의 여러 가지 풍경, 1945~49년의 국공내전, 1958년의 대약진운동, 1966~76년의 문화대혁명, 그리고 그 이후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장이머우 감독의 영화 인생(活着)을 보고, 중국 현대사의 주요 사회정치적 사건, 상황을 겪으면서 영화 주인공의 가족 관계가 어떻게 굴절되었는지를 분석, 기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장이머우 감독
국민당 장교의 아들로 태어난 장이머우(張藝謨, 1951~ )는 어려서부터 공산주의 사회에서 차별을 받으며 자랐다. 문화대혁명이 시작되자 그는 고향 시안(西安)에서 산시(陕西)성의 한 농촌으로 하방되었으며 부모가 반혁명분자로 체포된 뒤에는 두 어린 동생을 부양하기 위해 1969년부터 1976년까지 섬유공장에서 일했다. 공장에 다닐 때 카메라와 가까워진 그는 1978년 베이징 영화학교 촬영과에 들어갔다. 1982년 학교를 마친 뒤 난닝(南寧)의 광시영화촬영소에 취직하고 ≪하나와 여덟(一個和八個)≫(1984) 제작에 참여했다. 그는 인상적인 촬영기술을 선보임으로써 이 실험영화의 성공에 크게 기여했다. 1년 뒤≪황토지≫와 ≪대열병≫에서 천카이거와 공동 작업을 하면서 그는 새로운 영화언어에 눈을 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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