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성사랑사회 E형] 여성에 대한 고정관념이 억압적인만큼, 남성을 여성보다 우월한 존재로 여기는 관념 역시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폭력적이고 억압적일 수 있다는 사실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적되, 남성과 여성이 각기 더 자유롭고 행복한 존재가 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에 대해 모색하는 내용을 담아서 서술하시오.

*동*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6.09.29
최종 저작일
2016.09
1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4,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교양과목 학년 공통
과목명 성사랑사회 자료 17건
E형
여성에 대한 고정관념이 억압적인만큼, 남성을 여성보다 우월한 존재로 여기는 관념 역시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폭력적이고 억압적일 수 있다는 사실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적되, 남성과 여성이 각기 더 자유롭고 행복한 존재가 될 ...

더보기

소개글

방통대 4학년 성사랑사회 E형 중간과제물입니다.

성고정관념이 남성과 여성에 미치는 악영향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피해 사례는 7가지의 사례로 서술하였습니다.
사례는 구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이 중에서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남성과 여성이 서로 자유롭고 행복한 존재가 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출처는 본문 중간에 기록하였으므로, 참고하여 좋은 학점 받으세요.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성역할과 성역할 고정관념의 개념
1) 성 역할이란?
2) 성- 역할 고정관념(sex - role stereotype)
2. 성 고정관념과 차별이 미치는 영향
1) 부정적인 자기개념
2) 고정관념 위협(stereotype threat)
3) 귀인의 모호함
4) 낮은 기대수준
5) 불평등에 대한 인내
6) 내 집단에 대한 탈 동일시(disidentification) : 외집단 선호
7) 내집단에 대한 태도의 이중성
8) 사회비교대상 선정
3. 성 고정관념의 피해 사례
1) 시부모님과 남편의 성 고정관념의 피해사례
2) 시부모님과 분가한 맏며느리 여성의 사례
3) 결혼 전 남편과 시부모와의 갈등이 결혼 후에 다시 생긴 사례
4) 가정의 성 고정관념에 지쳐 결혼했다가 이혼한 사례
5) 표현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여성주의자의 사례
6) 결혼 후 가부장적인 시가집의 분위기에 어려움을 겪은 사례
7) 미혼의 여성주의자가 직장생활에서 겪은 어려움의 사례
4. 남성과 여성이 각기 더 자유롭고 행복한 존재가 될 수 있는 방법

III.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I. 서론
세월이 흐르면서 유교적이고 전근대적인 성 고정관념은 많이 사라지고 있는 추세다. 요즘은 학교 내에서도 여성이 리더로 나서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으며, 회사에서도 CEO나 관리직으로 중책을 맡는 경우가 많이 있다. 하지만 그것은 단지 예전보다는 나아졌다는 것이지 남성에 비하여 사회적인 차별은 여전히 남아있다는 점이 안타깝다.
대개 결혼을 하게 되면 가정에서의 일은 여성이 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맞벌이 부부일 경우에는 여성은 당연히 배려를 받는 것이 당연할 것이다. 하지만 여전히 여성이 직장에 나가면서도 집안일이나 육아까지 도맡는 상황이 나타나고 있다. 직장에서 하루 종일 지친 여성이 집안에서도 주부로서의 역할을 맡아야 한다는 것은 부당하다 할 것이다. 이런 경우에는 비록 남성이라 할지라도 집안일을 도와야 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선택이 될 것이다. 이러한 성고정관점이 여전히 남아있는 한 여성의 불평등은 쉽게 해결되기는 힘들 것이다.

II. 본론
1. 성역할과 성역할 고정관념의 개념
1) 성 역할이란?
성 역할이란 생물학적인 성에 따라 다르게 기대되는 행동이다. 성 역할은 남성이나 여성이라는 지위에 부과된 임무나 행위양식으로 문화에 따라 다를 뿐만 아니라, 같은 사회 안에서도 시대가 변함에 따라 다를 수 있다. 결국, 성역할은 남성의 일과 여성의 일에 차이가 있어야 한다는 것인데, 많은 학자들은 이러한 차이는 문화적이고 불평등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1970년대 이후, 심리학에서는 성 역할에 관한 연구가 급증하였고 많은 발전을 이룩해 왔다. Bem(1974)은 성 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새로운 대안으로 양성성이란 개념을 제시하였다 김란영, 성-역할 고정관념이 경력개발에 미치는 효과, 경상대학교 행정대학원 논문, 2001.
.
양성성은 사회의 성 역할 고정관념을 이루는 내용 중 바람직한 남성적 특성과 바람직한 여성적 특성이 결합되어 공존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참고 자료

김란영, 성-역할 고정관념이 경력개발에 미치는 효과, 경상대학교 행정대학원 논문, 2001.
김지경, 성차별 경험이 여성의 사회적 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2.
김지경 외, 개인자아존중감과 집단지위가 집단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1999.
정고미라, 노동 개념 새로 보기:감정 노동의 이해를 위한 시론, 2001.
정진경, 한국 성역할 검사, 한국심리학회지, 한국심리학회, 1990.
조순경 편, 노동과 페미니즘,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1.
이현경, 노동자 인성교육 과정의 전환적 특성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평생교육전공 박사학위청구논문, 2009.
허혜경.김혜수, 청년발달, 학지사, 2010.
*동*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성사랑사회 E형] 여성에 대한 고정관념이 억압적인만큼, 남성을 여성보다 우월한 존재로 여기는 관념 역시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폭력적이고 억압적일 수 있다는 사실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적되, 남성과 여성이 각기 더 자유롭고 행복한 존재가 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에 대해 모색하는 내용을 담아서 서술하시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