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일연(一然, 1206∼1289)의 삼국유사(1278년 이후의 저작)2. 정도전(鄭道傳, 1342∼1398)의 삼봉집(三峯集)
3. 정약용(丁若鏞, 1762∼1836)의 목민심서(牧民心書)
4. 최한기(崔漢綺, 1803∼1877)의 기측체의(氣測體義)
5. 공자(孔子, BC551∼BC479)의 논어
6. 노자(老子)의 도덕경(道德經)
7. 사마천(BC145~BC86)의 사기
8. 왕수인(1472-1528)의 傳習錄
9. 플라톤(BC 428/427∼BC 348/347)의 국가
10. 데카르트의 방법서설
11. 루소의 에밀
12. 칸트의 순수이성비판
13. 토크빌(Tocqueville)의 미국의 민주주의
14. 마르크스(Marx)의 자본론 : 경제사상사의 코페르니쿠스적 전환
15. 프로이트(Freud)의 꿈의 해석
16. 베르크손의 창조적 진화
17. 베버(Weber)의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18. 레비스트로스(Levi-Strauss)의 슬픈 열대
19. 사르트르(Sartre, 1905∼1980)의 존재와 무
20. 쿤(Kuhn, 1922∼1996)의 과학혁명의 구조
본문내용
일연(一然, 1206∼1289)의 삼국유사(1278년 이후의 저작)1. 시대배경과 저술동기 및 역사인식
1) 시대 배경: 고려후기 몽골(元)의 침략・굴복・간섭기→원의 간섭으로 인한 민족의 위기 극복과 일반 민중의 구원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대한 인식
2) 저술동기: 기존 史書(=김부식의 삼국사기(1145)・각훈의 해동고승전(1215))에 누락된 신화・설화・향가14수(기이・감통) 수록 보완(=遺事)→민족의 자주성과 문화전통의 우위를 확보
3) 역사인식: 민족의 역사와 문화적 전통에 대한 자긍심(=역사의 유구성과 불국토)→ 고구려계승의식 신라계승의식과 같은 지역적 역사의식을 넘어 삼국의 연원이자 삼국공통의 시조로서 단군의 고조선을 새롭게 인식→민족의 위기를 정신적 측면을 강조함으로써 극복하고자 하는 정신사관.
4) 역사 서술 태도: 인용된 사료와 자신의 견해를 구분하여 서술(역사적 사실을 객관적으로 규명)
5) 다양한 경전과 전적 인용→불교・유가・도가・역사・시에 대한 해박한 지식의 소유자
2. 구성 및 내용: 5권 9편
1) 제1권: 왕력과 기이(紀異)
- 왕력: 신라시조 혁거세∼고려태조의 통일→삼국・가락・후삼국의 왕력을 중국과 함께 도표로 나타낸 연표
2) 제2권: 기이(紀異, 59항목)
- ‘국가의 흥망에 신이한 힘이 크게 작용한다’는 인식→고조선∼후백제의 역사를 ‘신이한 사실들을 바탕으로 기록’(=신이한 설화를 역사의 흔적으로 수용)⇒민족사의 시초 확립+고대사를 자주적으로 이해하는 체계 마련
- 단군조선의 건국(천신의 자손인 단군 / 요임금과 동시대): 민족사의 시초 확립
- 고조선에서 삼한을 거쳐 삼국으로의 연결: 마한→고구려, 변한→백제, 진한→신라의 계통 정립(but지금의 견해: 마한→백제, 진한→신라, 변한→가야로 계승되는 것으로 봄)
3) 제3권: 흥법(興法, 7항목)과 탑상(塔像, 30항목)
- 흥법: 삼국의 불교전래와 수용 ex) 신라 법흥왕과 이차돈의 순교・백제 법왕의 살생금지 / 불교의 전래순서(고구려, 백제, 신라)
- 탑상: 불탑・불상 등에 대한 조성 연기(緣起)
4) 제4권: 의해(義解, 14항목) ; 원효・의상 등 고승들의 전기. 불교사상사 연구의 기본 자료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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