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이머우(张艺谋) 감독의 영화<인생(活着)>
- 최초 등록일
- 2016.07.26
- 최종 저작일
- 2016.05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과제정보
학과 |
중어중문학과 |
학년 |
3학년 |
과목명 |
현대중국입문 |
자료 |
4건
|
공통 |
장이머우(张艺谋) 감독의 영화 <인생(活着)>을 보고 주인공 푸꿰이(福貴)와 지아전(家珍)이 중국 현대사의 주요 사회정치적 사건/상황에 직면하여 어떠한 태도를 취하고 어떻게 살아갔는지를 분석, 기술하시오.
장이머우(张艺谋) 감독의 영화 <인생(活着)>을 보고 주인공 푸꿰이(福貴)와 지아전(家珍)이 중국 현대사의 주요 사회정치적 사건/상황에 직면하여 어떠한 태도를 취하고 어떻게 살아갔는지를 분석, 기술하시오.
|
목차
1. 들어가며
2. 1940년대-중국의 신민주주의 혁명 시기의 주인공들의 모습
3. 1950년대 - 사회주의 체제로의 전환기
4. 1960-70년대 - 대약진운동의 실패 문화대혁명
5. 과제를 마치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장이머우(张艺谋)는 중국의 5세대 감독이다. 5세대 감독들은 문화대혁명이 끝나고 베이징영화전문학교에서 영화를 공부한 감독들을 칭하는 말이다. 특히, 장이머우 감독은 우리에게 ‘붉은 수수밭’으로 잘 알려진 감독이며, 중국영화를 세계에 알린 일등공신이기도 하다. 이 영화 ‘인생(活着)’은 1994년 발표된 작품으로 그가 발굴한 여배우 공리의 이름을 따서 ‘공리의 인생’으로도 널리 알려진 수작에 속한다. 이 영화 속 주인공들은 1940년대에서 1970년대 걸쳐 자신들의 인생을 살아간다. 이 주인공들의 인생 속에서 시대적인 사건들과 정치적변화가 어떤 식으로 해석되는지에 초점을 맞추어 몇가지 중국의 굴직한 사건들의 대한 분석을 해보았다.
2. 1940년대-중국의 신민주주의 혁명 시기의 주인공들의 모습
마오쩌둥(毛澤東) 당시 중국의 특수성을 고려한 마르크스-레닌주의의 프롤레타리아트 혁명과 차별성이 있는 중국만의 ‘新민주주주의 혁명’을 주창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