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방통대 숲과삶 과제물 : 도시에서 숲(도시의 산림을 포함한 녹지공간으로 교재에서 정의하고 있는 숲을 의미함)이 점차 감소와 훼손이 진행되어 도시생태계에 위협을 받고 있다. 도시환경에서 숲의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하고, 도시의 숲 감소와 훼손의 원인 및 보전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5.12.19
최종 저작일
2015.03
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과제정보

학과 일본학과, 관광학과, 보건환경학과, 농학과 학년 1학년
과목명 숲과삶 자료 11건
A형
도시에서 숲(도시의 산림을 포함한 녹지공간으로 교재에서 정의하고 있는 숲을 의미함)이 점차 감소와 훼손이 진행되어 도시생태계에 위협을 받고 있다. 도시환경에서 숲의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하고, 도시의 숲 감소와 훼손의 원인 ...

더보기

소개글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도시 숲의 개념
2. 도시 환경에서 숲의 중요성
3. 도시 숲의 감소와 훼손의 원인
1) 도시 숲의 현황
2) 병충해로 인한 피해
3) 기상·재해로 인한 숲의 감소
4) 산불로 인한 숲의 훼손
5) 답압에 인한 피해
6) 토양의 산성화
7) 불법 산림 훼손으로 인한 숲의 감소
4. 도시 숲의 보전방안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예전부터 숲은 인간과 깊은 관계를 맺어왔던 의존도가 높은 존재다. 숲을 통해 삶의 터전을 받았고, 문명을 이뤄왔다. 과학 기술이 발달한 오늘날에도 숲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토사 유출 및 붕괴, 산사태를 막는 재해방지센터의 역할부터 홍수조절 및 수자원 제공을 돕는 댐, 대기를 정화하는 공기청정기의 역할은 물론, 아름다운 경관과 색채로 심리적 안정감, 풍요함을 제공하여 현대인의 지친 심신을 치료하는 치유센터 등의 역할까지 톡톡히 해내고 있다.
이처럼 인간에게 다재다능한 숲은 불균형한 국토개발과 급속한 산업화의 영향으로 파괴되어갔다. 숲의 기능이 약화하면서 자연 생태계 파괴로 인한 동식물의 멸종 및 식량난, 대기오염과 지구온난화의 심화 등 각종 심각한 환경문제가 대두하고 있다. 환경문제로 골치를 앓고 있는 현 상황에서도 이익을 위해 숲을 파괴하는 개발은 꾸준히 이뤄지고 있는데, 최근 부산시에서 황령산 스노우 캐슬과 더 파크 동물원 대지 확장 및 추가 개발로 숲 훼손을 예고하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반해, 산림청에서는 약 1,131억의 예산을 투입하여 전국 559개소에 도시 숲을 조성하겠다는 뜻을 밝히고 있어 기대를 모으고 있다. 본론에서는 도시 환경에서 숲의 중요성, 도시 숲의 감소· 훼손의 원인과 보전방안에 관해 설명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도시 숲의 개념
숲은 나무로 구성된 곳으로 임야, 삼림으로도 불린다. 도시 숲의 개념은 각 국가나 범위, 기능 등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정의되는데, 사전에서는 그 뜻을 “어느 한 도시 내에 도시의 성능이 원활하게 발휘될 수 있게 환경을 보전하는 숲을 뜻하며 공원, 정원, 가로수 등의 숲 형태로 존재하는 것들을 총칭한다.”라고 정의하였다.
산림청은 도시림 기본계획에서 “「자연공원법」에 의한 공원 구역과 면 지역을 제외한 지역하고 국민의 보건휴양과 정서함양, 체험활동 등을 위해 조성하고 관리하는 산림 및 수목으로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에 의한 공원 녹지지역”으로 정의하였다.

참고 자료

김기원, 변우혁, 『도시숲 이론과 실제』, 이채, 2010, p. 19.
김성훈, 『산림환경교육자료Ⅲ - 숲환경가꾸기』, 한국산지보전협회, 2008. 12.
박미호 외 공저, 『숲과 삶』,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4. 01. 25.
박봉우, 「도시숲이란?」, 숲과 문화 연구회, 2003. 02.
고권우, <아름다운 제주를 만드는 오픈스페이스>, 시사제주, 2015.01.16.
서승진, <도시숲의 다양한 사회적 기능 평가>, 산림청 보도자료, 2002.10.30.
정대희, <골프장 난개발 여의도 면적 20배의 숲 사라져>, 오마이 뉴스, 2014. 10. 01.
정윤덕, <산불건수 작년보다 줄었지만 피해면적 68% 증가>, 연합뉴스, 2015.03.16.
최훈, <[녹색성장시대, 임도를 활용하자] 7. 외국 사례 (上)>, 강원도민일보, 2009.10.06.
경기농림진흥재단 홈페이지.

자료후기(1)

*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방통대 숲과삶 과제물 :  도시에서 숲(도시의 산림을 포함한 녹지공간으로 교재에서 정의하고 있는 숲을 의미함)이 점차 감소와 훼손이 진행되어 도시생태계에 위협을 받고 있다. 도시환경에서 숲의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하고, 도시의 숲 감소와 훼손의 원인 및 보전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