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스페이스문화와인간관계] 3,4,5,6,7,11,12주차 요약본(A+)
- 최초 등록일
- 2024.02.10
- 최종 저작일
- 20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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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희대학교 교양 사이버스페이스문화와인간관계 수업 기말고사 요약본입니다.
3,4,5,6,7,11,12 주차 내용만 있습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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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4주차
*상호작용 행위와 상호작용 스타일
-지시하기 (instructing): 명령어 (command entry)
-대화하기 (conversing): 대화형 (dialog)
-탐색하기 (browsing): 메뉴형 (menu)
-조작하기 (manipulating): 직조작 (direct manipulation)
-위임하기 (delegating): 지능형 대리인(intelligent agent)
*지시하기와 명령어 스타일
-행위적 특징: 사용자가 어떤 일을 수행하기 위해서 컴퓨터에게 어떤 작업을 지시하고 컴퓨터는 단순히 주어진 명령을 그대로 수행하기만 하는 경우의 행위
-대표적인 사례: 지하철 승차권 판매기, 윈도우의 실행창
-장점: 무엇보다도 빨리 그리고 효율적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는 것
-단점: 사용자가 자신이 원하는 명령을 잘못 기억하고 있거나 잘못 지시할 확률이 높다는 것
-스타일 특징: 기능키 (function key)나 문자, 단축키 (예를 들어, Ctrl + V), 또는 명령어 (예를들어, delete) 등을 통해서 컴퓨터와 상호작용을 하는 스타일
-대표적인 예: DOS환경의 명령 프롬프트, 발급기
-장점: 일단 명령어를 익숙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면 매우 효율적으로 상호작용을 진행할 수 있다.
-설계상의 중요한 이슈: 일관성 있고 유의미한 명령어나 약어를 만들 수 있는가
*이야기하기와 대화형 스타일
-행위적 특징: 사용자가 시스템과 대화를 하고, 시스템은 사람의 대화 상대가 되는 행위
-대표적인 사례: Apple 의 Voice Control
-장점: 초보 사용자의 경우에 좋은 결과를 나타낼 수 있다
-단점: 사용자들에게 필요 이상으로 시스템에 대한 높은 기대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스타일 특징: 시스템과 사용자가 일련의 질문과 대답을 주고 받으면서 상호작용을 진행시켜 나가는 방식
-대표적인 예: 프로그램 설치
-장점: 시스템이 수행하는 업무의 영역이 매우 한정되어 있는 경우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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