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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국대학교] 인도철학과 종합시험 석사대비 초기불교_01

알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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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3.01.09
최종 저작일
202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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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국대학교] 인도철학과 종합시험 석사대비 초기불교_01"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초기불교/ 연기설을 바탕으로 초기불교의 무아설에 관해 논하시오.
2. 초기불교 / 연기의 정의와 십이연기설을 상술하여라.
3. 초기불교 / 초기불교의 업보설이 회통으로의 사제설울 상술하여라.
4. 초기불교 / 반야의 지혜와 무아의 실천을 상술하여라.
5. 초기불교 / 초기불교의 특징을 상술하여라.

본문내용

연기(pratītyasamutpāda)는 ‘연하여 일어나다’, 즉 어떤 조건들에 의해서 형성되는 것을 가리킨다. 연기법에 의하면 세계 속의 모든 존재는 전적으로 상호의존적인 것이어서, 고정불변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 그리고 각각의 존재를 발생시키는 각 요소들은 조건에 의해서 생기고, 그것은 동시에 다른 요소들의 조건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연기법에 의하면 존재하는 모든 것은 어떤 불변적 실체를 갖고 있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생성, 변화, 소멸 중에 있을 뿐이다. 초기불교의 연기설을 설명하는 간결한 문장은,

이것이 있기 때문에 저것이 있고, 이것이 일어나기 때문에 저것이 일어난다.
이것이 없기 때문에 저것이 없고, 이것이 사라지기 때문에 저것이 사라진다.
(此有故彼有 此起故彼起 此無故彼無 此滅故彼滅)
이다.

다시 말하면 우리의 존재는 전적으로 상대적이고 상호의존적으로 조건지워져 있기 때문에 고정불변적이고 실체적인 것은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우리 존재는 무아적인 존재라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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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어학, 자연과학, 독후감/창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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