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학의 이해_A+ 중간,기말 요약본+기말시험문제(족보)
- 최초 등록일
- 2022.12.02
- 최종 저작일
- 202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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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게임학의 이해 A+ 받은 중간/기말 요약본 및 시험 문제입니다.
중간은 과제 대체가 되어 문제가 따로 없었습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목차
1. 게임학의 이해 중간고사 요약본 (1주차~7주차)
2. 게임학의 이해 기말고사 요약본 (9주차~14주차)
3. 게임학의 이해 기말고사 문제
4. 게임학의 이해 기말고사 문제 및 답변
본문내용
게임은 어떻게 만드는 가?
: 게임 아이디어 생각 -> 룰(규칙), 구조, 그림, 소리 등을 프로그램으로 정의
1. 게임이란?
1.1 게임이 될 수 있는 기본 구성 요소
‘봉을 던진다’의 행동에 게임이 될 수 있는 요소
☞ ‘봉’ 있다 하여 어떤 행동도 취하지 않았기 때문에 게임이라 할 수 없음
- 봉을 던진 행위 게임이란 할 수 있는 가? => 목표가 없으므로 게임 X
- 봉을 쥐고 있는 행위 게임이란 할 수 있는 가? => 목표가 없으므로 게임 X
- 봉을 어디까지 던질 것인가를 정해놓고 던지는 행위
구멍에 정확하게 넣은 것을 목표로 잡음
If 구멍에 봉을 정확하게 던져 넣었다 : 성공
=>성취감 및 다시 해봐야겠다는 도전 욕구를 느낌
If 구멍에 봉을 넣지 못했다 : 실패 => 재도전 욕구를 느낌
(정리)
목표가 설정되고 그 행위에 대한 결과가 나오는데
- 실패를 할 경우 재도전 욕구를 느낌
* 여기서!! 재도전: 목표에 다시 도전해야겠다는 것
- 성공을 할 경우 성취감(기쁨) 및 도전 욕구 및 감정을 느낌
* 여기서!! 도전: 이번에는 3번에 성공했으니 다음에는 1번만에 성공하겠다 같은 도전을 하겠다는 것
추가적으로 게임을 하면서 재미, 흥미, 호기심과 같은 많은 요소들이 있음
1.2 게임과 게임이 아닌 것
1) 사람이 무엇 가를 할 때는 목표를 정하고 한다.
(1) 아무 생각없이 하는 행위(목표) -> 암시적 목표
(2) 목표의식을 가지고 하는 행위(목표) -> 명시적 목표
아무 생각 없이 하는 목표를 암시적 목표라고 하는 것과 같이 모든 행위에는 목표가 있다
2) 인간은 목적을 향해 어떤 일정한 룰(규칙, 법칙, 법)에 따라 무언가를 행하고, 그 결과에 따라 우열을 다툰다.
예) 공부/회사업무
- 공부: 예를 들어 1등이라는 목표를 정하고 학생들끼리 우열을 가림
- 회사 업무: 경쟁회사와 매출 크기, 시장 규모로 목표를 정하고 경쟁을 함
하지만 위 두 가지는 게임의 넓은 의미를 가짐
고로, 게임학의 이해에서는 놀이의 범위로 개념을 제한
(여기서!! 놀이 == 즐거움을 위한 것)
놀이의 포인트 : 부와 사회적 명에를 위한 목표 달성이 아니라 오로지 그 행동을 하고 싶기 때문에 하는 것, 즐기기 위한 행동으로 제한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