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 소프트웨어공학 요약본 (키워드별로 정리 되어있어 IT면접 단기준비 좋음)
- 최초 등록일
- 2022.04.22
- 최종 저작일
- 202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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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소프트웨어 = 결과를 출력하는 프로그램과 관련 자료 일체
계속 수정을 가하면 설계 구조가 악화될 수 있다.
소프트웨어 공급방식 유형
1. 주문형 = 특정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 개발된 것
2. 패키지형 = 공개된 시장에 내놓고 판매하기 위한 것
3. 임베디드 = 하드웨어 장치 구동을 위한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는 작업을 이해하기 위해 사람들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고 협의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실현 가능한 계획을 세우고, 비용과 기간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소프트웨어 품질 특성
사용용이성 = 초보자가 쉽게 다룰 수 있는 것
효율성 = CPU시간, 메모리, 디스크용량, 네트워크 대역 등 자원 사용이 적은 것
신뢰성 = 결함이 적은 것
유지보수성 = 소프트웨어를 쉽게 변경할 수 있는 것
재사용성 = 다른 시스템에서 재사용 할 수 있는 것
품질 특성은 서로 상충될 수가 있다.
새로운 시스템을 개발할 때는 도메인지식을 습득하는 일과 사용자 요구를 확정하고 구조 설계에 충분한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레거시 시스템 = 초기 시스템 설계 및 구조유형
컴포넌트 기반의 개발은 이미 개발된 컴포넌트를 이용하는 방식의 개발 유형이다.
요구분석 절차
도메인 분석 = 관련 배경 지식 분석
문제 정의 = 시스템 범위 좁혀가는 과정
요구 추출 = 소프트웨어가 뭘 해야 하는가에 대한 것
요구 분석 = 소프트웨어가 실제로 무엇을 해야 하는지 결정
요구 명세화 = 요구 추출한 내용을 명령어 형태로 작성하는 것
요구 분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what과 how를 분리하는 일이다.
설계 = 쓸 수 있는 기술을 이용해 요구사항을 어떻게 구현할 것인지 결정하는 과정이다.
1. 어떤 것을 소프트웨어/하드웨어로 할 지 결정
2. 서브시스템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결정
3. 서브시스템 안의 사항이 어떤 방식으로 구성되는지 결정
4. 자료를 어떻게 저장하는지 결정
추상성이 높은 요구사항부터 설계한다.
모델링 = 기능, 동작과 구성을 자세히 표현해 보는 것
1. 사용 사례 모델링
2. 정적 모델링
3. 동적 모델링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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