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 통합적사고와 디자인 전범위 요약
- 최초 등록일
- 2022.02.09
- 최종 저작일
- 20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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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대 통합적사고와 디자인 전범위 요약"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제2장 디자인사Ⅰ
2. 제2장 디자인사Ⅱ
3. 제4장 디자인사Ⅲ
4. 제5장 트렌드 분석
5. 제6장 디자인 트렌드
6. 제7장 브랜딩 1
7. 제8장 브랜딩 2
8. 제9장 - 콜라보레이션
9. 제10장 - 디자인 색채
10. 제12장 디자인 사고
11. 제12장 역사 속 학자들의 통합적 사고
12. 제13장 디자인의 사회적 역할
13. 제14장 디자인 경영
본문내용
- 1930년대의 디자인을 지배했던 양식인 유선형은 유럽의 현대 운동을 이론적 출발로 삼으면서 르 코르뷔자에에 디자인관을 응용하는 현대적인 미국의 스타일이었다. 특히 미국의 공업디자인의 대부분 스타일은 유선형 양식이었다. 유선형은 주로 기관차와 자동차 등 운송기관에 적용되었으나 유행으로 변화하면서 가전제품 공역학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없는 제품에도 많이 적용되었다. 1930년대 지배적인 디자인으로 특징은 정확한 마감처리, 광택이 있는 표면, 장식이 배제된 재료 감각의 직접적인 표현으로 과거 양식으로부터 벗어난 자유로움이 유선형으로 집약되었고 이음새 없이 전체를 통합함으로써 매끄러운 외형을
제시하는 것은 또 하나의 기계 미학적 해석의 결과였다.
- 1930년대 중엽부터 디자이너들은 소비자들의 생활방식에 영향력을 행사하였고 제조업체는 점차 ‘모양을 의식한’ 상품들을 시장에 공급하고 수 많은 사람들의 생활양식에 변화를 이끌어 냈다. 디자인을 인식하는 시장의 규모가 커지고, 대량생산이 가능했던 것은 생활필수품 이상을 소비하려는 사회 집단들의 출현 때문이었다.
- 유선형은 효과적이고 매끄러운 실루엣의 이음새 없는 통일체를 옹호했고 물리나 공기의 저항을 최소로 하기 위해 앞부분은 곡선으로 하고 뒤로 갈수록 날렵해지는 형태이다. 유선형의 주창자들은 속도를 ‘현대성의 핵심’으로 간주했음 속도감과 힘을 상징하는 표현이라는 핵심은 하나의 스타일로 사용되었다.
- 유선형의 디자인관은 현대 기술공학이 낳은 속도감이라는 ‘효율성’에 가치를 둔 디자인으로 역동성과 현대성이 독특하게 표현되는 적합한 형식이었다. 속도감을 가장 잘 전달하는 형태는 달걀 또는 눈물방울의 형태였으며, 이러한 디자인은 진보의 상징으로 비춰져 대중의 상상력을 휘어잡았고 유선형의 디자인을 급속도로 번지게 되었다. 버스, 기차, 선박, 승용차, 오토바이 등 움직이는 교통수단에 적용된 유선형은 생활방식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공기 저항과는 아무런 관련성이 없는 냉장고, 세탁기, 연필깎이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적용되었으며 대중들에게 미래와 진보의 이미지라는 인식을 심어주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