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종교사회학 세미나 중간고사(감신)
- 최초 등록일
- 2021.07.10
- 최종 저작일
- 201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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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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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Emile Durkheim의 종교론은 어떻게 사회진화론적 종교 이해를 넘어서고있는지 논하시오.
2. Max Weber의 입장에서 Karl Marx의 종교론을 평가하시오.
3. 종교에 대한 설명에서 종교기능론과 종교갈등론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고 이를 평가하시오.
본문내용
뒤르켐은 종교가 가진 독립적인 창조적 힘을 발견했을 뿐만 아니라 종교가 수행할 수 있는 적극적 기능을 매우 중요하게 취급했다. 종교에 대한 뒤르켐의 분석은 도덕성, 집합의식, 연대감, 기능이라는 여러 개념적 틀 안에서 이루어진다. 종료를 하나의 집단현상으로 보는 그는 종교를 개인의 종교적 심성이라는 측면에서 다루는 심리학적 분석을 거부한다. 그는 종교는 항상 사회유지에 필요한 도덕성의 중요한 근거였다고 주장한다. 뒤르켐은 종교가 사회적 갈등과 긴장을 해소시켜 집합의식을 마련함으로써 사회통합에 기여한다고 강조한다.
현대사회의 위기를 합리주의, 산업주의, 개인주의에 직면한 사회질서, 도덕질서의 위기로 보는 뒤르켐은 전통적 유물론이나 관념론입장이 사회과학의 기초로서 적합하지 않다는 점을 분명히 한다. 그에게 사회문제는 하나의 도덕적 문제이며, 현대사회의 위기는 사회자체의 구조의 탓일 수 있는 도덕성의 위기인 것이다.
뒤르켐에게 종교는 성이 경험될 수 있고, 그리하여 공동체를 고양시키고 집단에 대한 소속감을 갱신하며 믿음을 지속시키는 종교적 의식과 수행으로 구성된 것이라고 밝혔다. 즉 종교는 사회의 구성원들이 자신에 대하여 그들의 사회를 나타내는 수단, 즉 집합표상이다. 그리하여 뒤르켐에게 종교는 현존하는 사회질서를 정당화하는 거룩한 힘이다. 뒤르켐은 종교안에서의 집단에 대한 재확증, 그리고 종교 자체 안에서의 사회의 규범들에 대한 성화를 강조함으로써 종교의 통합적인 사회적 기능을 설명한다.
종교의 기능에 대한 뒤르켐의 설명은 종교와 주술의 비교에서 분명히 드러난다. 뒤르켐에게 사회는 종교와 함께 시작되었다. 주술과 달리 종교는 항상 사회적인 것이고, 공동선을 위해 봉사하며 인간을 이기적인 집착으로부터 구해주고 그들 가운데서 다른 사람을 사랑하고, 그들을 포함하면서도 초월하는 사회적 실재에 대해 그들 자신을 굴복하는 능력을 길러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