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엔터테인먼트의 세계 기말고사 정리본
- 최초 등록일
- 2021.06.17
- 최종 저작일
- 2021.06
- 29페이지/ MS 워드
- 가격 1,500원
소개글
"글로벌엔터테인먼트의 세계 기말고사 정리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2주차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
2. 3주차 드라마
3. 4주차 예능
4. 5주 : 영화
5. 6주차 : 뉴미디어
6. 7주 : 뮤직 엔터테인먼트 : 아티스트, 음악제작
7. 8주 : 뮤직 엔터테인먼트 : 팬덤, 굿즈, 파생상품
8. 9주차 : 라이브 엔터테인먼트 : 투어_콘서트_컨벤션
9. 10주차 : 라이브 엔터테인먼트 : 뮤지컬_연극
10. 11주차 : 게임 엔터테인먼트 : E스포츠_융합콘텐츠
11. 12주차 :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융합과 발전 : 5G,OTT
12. 13주차 :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융합과 발전_AI_VR_AR_미래기술
본문내용
제작
- 작가 : 창작자. 극의 무대가 되는 스토리월드를 창작하는 드라마 세계의 주인. 대본 집필 뿐 아니라, 캐스팅, 스태프 섭외 등 제작 전반에 영향력을 보유하는 드라마 창작 생태계의 중요 일원 (저작권 가짐)
- 연출 : 구현자. 기획된 극본을 이해하고 상상하여 기술적 전문성을 통한 영상화를 담당. 흔히 크리에이터라 함은 작가와 연출을 뜻한다
- 프로듀서 : 관리자. 예정된 프로젝트가 약속된 일정과 예산으로 양질의 최종본이 도출되기까지 A to Z를 관리 하며 프로젝트의 현장과 사무, 방영 이후 시상식, 사업 등총괄 관리하는 역할을 담당
- 기획 프로듀서 : 발굴자. 드라마 작가, 대본 등 양질의 기획안을 찾아내거나 아이디어 차원의 기획을 작가와 함께 공동으로 발전시켜 실제 제작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담당
* PD: 프로듀서 (Producer)와 연출감독 (Director)을 통칭하여 이르는 말
사업
- 광고 : 영상 콘텐츠 매출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광고 영업을 담당하여 프로젝트의 안정성 확보. 스폰서 유치, PPL을 직접 진행하기도 하며, 광고대행사를 통해 이루어지는 2차영업을 관리함
- 유통 : 제작된 드라마 영상 자체의 유통을 담당하는 부서로, 최근 글로벌 OTT의 경쟁 심화에 따른 수혜를 입고 있는 사업 영역. 신작, 구작 등 콘텐츠 신선도, 출연진, 창작진의 인지도, 1차 유통처 등 다양한 변수를 고려하여 거래 상대방과의 협상, 영업 등을 진행하고 수익을 창출함
- 커머스 : PPL 유치된 광고주의 상품을 판매기획 하거나 드라마 내 사용되는 주요 소품을 직접 상품화 하기도 하며, 인기 작품의 경우 별도의 굿즈를 기획하여 판매하기도 한다. 사업부서 내에서는 광고부서와 함께 작가, 프로듀서와의 협업이 비교적 빈번한 편.
경영
- 전략기획 : 사내의 모든 정보를 관리 및 통찰하여 회사의 사업 방향에 대한 관점을 도출하고 경영진의 판단을 돕는 기능을 담당.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