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HYU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전략 중간고사
- 최초 등록일
- 2021.04.03
- 최종 저작일
- 202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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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전략 2020년 2학기 중간고사입니다
1~25번 객관식, 주관식, 기본문제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기본문제는 그냥 점수를 주는 문제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다음 향유자의 즐거움과 관련된 설명으로 나머지 셋과 다른 개념은 무엇인가?
1) 드라마 <도깨비>에서 주인공과 늘 함께 했던 ‘메밀 군’ 인형은 봉제인형으로 발매돼 100만개 이상이 판매됐다.
2) 드라마 <킹덤> 공개 이후 해외 SNS에서는 ‘really fancy hat’이라는 설명으로 갓에 관한 관심이 폭발했다.
3) 애니매이션 <겨울왕국> 제작진은 코로나19로 자가격리와 사회적거리두기에 지친 이들을 위로하기 위해 올라프를 주인공으로한 영상을 공개했다.
4) 드라마 <겨울연가>에서 배용준이 했던 꽈배기 목도리와 바람머리는 젊은이들 사이에서 크게 유행했다.
2. 기본점수 20점을 제공하는 문제
3. 중계(Relay)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영상언어의 경우 문자나 청각의 도움을 받는 경우가 있다.
2) 특정 장소, 시간의 흐름, 기대감, 미래를 지시하는 경우가 많다.
3) 언어적 메시지가 이미지 표현의 한계나 결핍을 보완하고 이미지의 역할을 이어받을 때 표현되는 기호이다.
4) 부유하는 이미지를 고정시키는 역할이다.
4. 다음은 OSMU(one Source Multi Use)와 Transmedia Storytelling의 차이점 비교표이다.
OSMU와 Transmedia Storytelling 차이점 중 알맞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OSMU/Transmedia Storytelling
1) 동일한 이야기의 반복 사용/ 각각의 미디어에 다른 이야기
2) 조형적, 유목적인 현재진행형 개방구조/ 콘텐츠 개발 전략에 따른 미결, 완결의 전략적선택
3) 배경은 여전히 중요하나 단일한 스토리라는 점에서 추가적 합의가 필요하지 않음/ 상이한 캐릭터, 스토리 등이 함께해야한다는 점에서 공통의 배경 스토리 설정 필요
4) 사용자와 적극적인 상호작용 없음/ 사용자와 적극적인 상호작용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