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예술의 이해_핵심 이론정리 및 생각
- 최초 등록일
- 2021.03.23
- 최종 저작일
- 20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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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보드리야르의 시뮬라시옹 이론과 현대에서 볼 수 있는 시뮬라크르의 사례.
1) 보드리야르의 시뮬라시옹 이론
2) 현대의 시뮬라르크의 사례
2. 쿨레쇼프, 에이젠슈테인 등 20세기 초 소련 감독들이 제시했던 몽타주의 개념과 그 의의.
3. 몽타주의 의의.
4. 카메라 옵스큐라의 원리.
5. 발터 벤야민의 <사진의 작은 역사>를 요약하고 본인의 생각을 기술.
6. 19세기 중반부터 20세기 초 일었던 사진의 예술성과 기록성에 대한 논의.
본문내용
1. 보드리야르의 시뮬라시옹 이론과 현대에서 볼 수 있는 시뮬라크르의 사례.
1-2. 보드리야르의 시뮬라시옹 이론
시뮬라크르는 실제로 존재하지 않은 대상을 존재하는 것처럼 만들어 놓은 인공물 지칭한다. 흉내 낼 대상이 없는 이미지, 즉 원본 없는 이미지, 현실을 대체하며 현실을 지배하는 그 성질을 말한다.
시뮬라시옹은 ‘시뮬라크르 하기’(동사적 의미)이다. 이미지가 원대상을 가정하지 않는 스스로 실체 혹은 모델을 만드는 것이다. 나아가 원본 없는 실재, 즉 파생실재(hyperreality)을 가지고 산출하는 작업이다.
보드리야르는 현대사회를 시뮬라시옹의 사회로 보고 있다. 시뮬라시옹의 시대에는 이미지의 끊임없는 생산만이 있을 뿐, 이미지의 생산을 실재에 기초하려는 어떠한 시도도 가능하지 않다고 주장하였다. 단지 실재의 이미지를 생산함으로써 실재 속에 산다는 착각을 일으키게 한다.
이것은 실재 자체보다 더 실재 같은 것이다. 보드리야드는 시뮬라르크의 세번째 질서에서 이것을 과도실재(Hyper-Reality)라 하였다.
보드리야르는 현대 우리가 살고 있는 시뮬라시옹의 사회질서에서는 재현과 현실의 차이 내지는 간극이 없어져 버리고 시뮬라시옹을 통해서 만들어진 시뮬라크르가 현실의 기준의 되었다고 주장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