톡톡 디자인씽킹과 창업이야기 강의 정리본 1-6주차
- 최초 등록일
- 2020.12.22
- 최종 저작일
- 2019.12
- 2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톡톡 디자인씽킹과 창업이야기 강의 정리본 1-6주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개념
1) 디자인의 정의
외형 중심의 기능적 정의에서 콘텐츠, 서비스, 개발 프로세스 등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디자인으로 정의
디자인=기업전략의 핵심(톰피터)
디자인=일상생활의 일부(락시미)
일상생활 속에서 인간을 중심으로 포괄적으로 확사노디는 디자인의 변화를 정의
모든사람이 디자이너이다(빅터)
2. 중요성
국가 : 국민소득 3만불 달성, 창의적인 인재육성
국민 : 디자인조기교육 ‘삶의 수준’ 향상
사회 : 디자인의 사회적 확장 행복지수 향상
기업 : 디자인 투자 확대, 디자인혁신 가속화
디자이너 : 스타디자이너 활동, 디자인 가치 혁신
생산자이면서 소비자가 되는 새로운 프로슈머
이케아_고객이 스스로 조립하는 가구=생산비 절감, 물류시스템 혁신, 낮은가격
유튜브_21세기 일상 아이콘이 된 유튜브= 쌍방향소통과 생산을 특징으로 하는 웹2.0의 기점에 부합해서 즉 유저컨텐츠프로세스의 대표적인 사례
연도별 전자상거리 규모 점점 커짐
환경의 변화로 쇱자들에게 무한 선택의 시대열림
- 물질 기반 소매점 : 오프라인에 형성된 시장에서만 상품교환이 이루어지는 비즈니스
- 하이브리드 소매점 : 상품의 교환은 온라인에서 이루어지지만, 별도의 창고와 물류시스템을 갖추고 유형의 상품을 유통하는 비즈니스
- 순수 디지털 소매점 : 디지털화된 무형의 상품을 온라인에서만 교환하는 비즈니스
아이튠즈_100%디지털기반의 상점
앱스토어_아이폰 전용 프로그램 다운로드 사이트
공동체적 가치를 중시하는 트렌드
디자인의 영역이 확대 미래, 우리모두가 디자이너인 시대
2) 디자인 사고(디자인씽킹)의 정의
1. 디자인 사고는 생각하는 방법, 즉 사고방식이다.
2. 디자인 사고는 방법론이다.
3. 디자인 사고는 경영/교육 패러다임이다.
디자인 사고는 사고방식이다 팀브라운의 사고방식
1. 집중석 사고,확산적 사고
2. 분석과 통합
3. 시험허용
4. 낙관적문화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