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ver) 한양사이버 e러닝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전략 중간고사 범위 (1~7강) 강의 필기, 요약, 정리
- 최초 등록일
- 2020.09.07
- 최종 저작일
- 201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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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도비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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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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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듣고 직접 요약한 자료입니다.
시험 치기전에 2~3번 읽고 가시면 됩니다!
목차
1. 1주차.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의 정체와 범주
2. 2주차. 스토리텔링과 향유와 One Source Multi Use
3. 3주차.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정체와 방법
4. 4주차. 스토리텔링 리터러시 방법
5. 5주차. 스토리텔링 구성 요소_캐릭터
6. 6주차. 스토리텔링 구성 요소_시간구조와 플롯
7. 7주차. 스토리텔링 구성요소_배경 및 시점
본문내용
1. 콘텐츠와 스토리텔링의 상관을 위한 기초
1) 문화의 정의
(1) 문화란? (Raymond Williams)
① 지적, 정신적 그리고 미학적 발전의 일반과정
② 한 민족, 한 시대, 한 집단, 혹은 인류 전반의 특수한 삶의 방식
③ 지적, 특히 예술적 행위의 작품들이나 실천들
-> 3가지 중 선택이 아닌 중첩과 누적의 관점에서 파악. 따라서 문화는 의미(가치)를 만들어내는 의미화의 실천과정이며 실천의 장
⚫ 의미화의 실천 과정을 통해 즐거움을 대화적으로 생산: 향유의 전제
⚫ 삶의 총체적 양식
(+) (문화 향유자들의)참여 -> 체험 -> 즐거움(가치를 생산, 지속, 유지하며 생기는 내면의
즐거움)
의미, 가치 실현 / 즐거움 / 대화적으로 생산 -> 문화의 3가지 중요한 점(KW)!!!!
(2) 대중문화의 생산적 측면
① 기호학적 생산성
⚫ 팬들이 자기 방식대로 미디어 텍스트를 읽음
② 언술행위의 생산성 (여기까지만 와도 성공)
⚫ 대면 상황이나 구두문화에서 발화 공유되어 공공적 형태를 취함 EX) 영화본 후 대화
⚫ 팬덤의 즐거움은 가담하고 싶은 대화공동체(향유공동체)에 의해 결정
(+) 팬덤 = Fantastic + dom(지역, 나라) : 특정 인물이나 분야를 열광적으로 좋아하는 사람
들. ③ 텍스트적 생산성 (성공!)
⚫ 기존의 텍스트를 변형하거나 새로운 독창적 텍스트를 만들어 냄
-> 모든 컨텐츠가 이 단계를 거칠 수 X. 컨텐츠 기획자, 스토리텔링 기획자들의 당면과제임. 2) 콘텐츠의 정의
(1) 콘텐츠
① 저작권을 주장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원작
⚫ 미디어로 표출, 권리관계를 주장
⚫ 예술, 문화, 엔터테인먼트 등은 재화적 가치를 발휘할 때 콘텐츠라고 할 수 있음. ⚫ 상품으로서의 가치 확보: 사사분면 중 가장 최근의 인기 컨텐츠 위치 파악 -> 트렌드 파
악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