숭실사이버대 놀이행복론 2020-1 개정
- 최초 등록일
- 2020.06.22
- 최종 저작일
- 2020.06
- 41페이지/ MS 워드
- 가격 5,000원
소개글
"숭실사이버대 놀이행복론 2020-1 개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1주 놀이와 행복
2. 2주 놀이하는 인간
3. 3주 놀이이론
4. 4주 동물들의 놀이세계
5. 5주 놀이결핍
6. 6주 놀이와 치료
7. 7주 놀이와 뇌
8. 8주 놀이와 창의성
9. 9주 놀이와 의사소통
10. 10주 놀이와 대인관계
11. 11주 놀이와 신체건강
12. 12주 잘노는 사회, 건강한사회
13. 13주 놀이의 부정적인 면
14. 14주 놀이 트랜드
본문내용
1주 놀이와 행복
1-1 나는 행복한가?
1.행복이란?
행복은 생활에서 기쁨과 만족감을 느껴 흐뭇한 상태
행복감은 “자신 삶의 질을 호의적으로 평가하는 정도 Veenhoven, 1995)”
-나는 하루하루가 행복한가?
-나는 하루 중 몇 시간이나 행복한 느낌으로 사는가?
-‘2019 세계행복보고서’(유엔자문기구) : 한국은 세계행복지수 156개국 중 2017년 55위, 2018년 57위, 2019년 54위
국내총생산(GDP), 기대수명, 사회적 지원, 선택의 자유, 부패에 대한 인식, 사회의 너그러움 등을 기준으로 국가별 행복지수 산출.
-영국의 신경제학재단(NEF)에서 삶의 만족도, 평균수명, 환경을 기준으로 HPI를 산출
국내총생산(GDP)등 경제적 가치 뿐 아니라 삶의 만족도, 미래에 대한기대, 실업률, 자부심, 희망, 사랑 등 인간의 행복과 삶의 질을 포괄적으로 고려해서 측정하는 지표
한국은 178개 나라 중에서 80위를 차지. 아시아국가 24개국 중에는 21위 차지
-대한민국은 하루 36명, 40분마다 1명 자살하는 나라 13년째 OECD 1위
-삶의 행복지수, 20~30대가 최저. 불안감은 최고
2. 내가 가장 행복했던 시절은 언제인가?
-어렸을 때? 지금? 왜?
- 많은 사람들은 보통 어렸을 때 놀이를 즐겼을 때를 가장 행복했던 기억으로 생각한다.
3. 행복감측정 : 세계보건기구(WHO)의 측정도구를 이철우박사가 수정, 보완
1-2 놀이의 기적을 만나다.
1. 나에게 놀이란?
시간낭비,로망, 사치,숙제,쓰레기,사업,돈,시간
2. 왜 지금은 놀지 못하는가?
-그 이유는?
- 시간이 없어서? 돈이 없어서? 친구가 없어서? 놀 곳이 없어서? 과제가 많아서?
3. 행복과 성공?
- 진정 행복해지고 싶나요?
-진정 성공하고 싶나요?
- 진정 돈을 많이 벌고 싶나요?
4. 놀이 = 산소, 놀이=밥
-우리 인간에게 꼭 필요하지만 그 중요성을 모른다.
-산소가 없으면 우리는 살 수 없다.
-놀이가 없으면 살아도 사는 것이 아니다.
-우리 삶에 꼭 필요한 정수(精髓), 알맹이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