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청대 공연예술과 일상생활 중간+기말 (1~15주차) 강의자료 및 평가문제
- 최초 등록일
- 2020.06.17
- 최종 저작일
- 20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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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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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주차 공연예술의 본질과 사회적 역할
공연예술의 기원 1
* 과연 공연예술의 뿌리는 어디에서 시작되었으며 그 시작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 유사이전부터의 일이므로 자료 불충분 하기 때문에 역사가들은 이론에 의존할 수 밖에 없다.
* 어떻게 공연 행위라는 것이 존재하게 되었는가?
- 역사가는 먼저 공연 행위가 있기 이전을 상상해 봐야 할 것이다.
- 그러한 요소가 어떻게 발전, 정리 되었는지 알아본다.
- 어떻게 공연예술이라는 독자적 활동으로 통합되었는지를 이론화한다.
* 연극의 기원에 대한 여러 가지 다양한 이론
- 공연예술의 기원설 : 제의식 기원설, 모방 충동설, 설화 본능설
- 이론(theory)과 사실(fact)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고, 이론은 사실과는 다르게 가정적이며 추정적이다.
결국, 시대나 사회 또는 생각의 차이에 따라 다른 논리가 가능할 수 있다.
공연예술의 기원 2
- 제의식(ritual) 기원설
* 공연예술 필수 구성 요소
- 공연 공간(performance space)
- 연기(action with speech and mime)
- 음악 / 무용
- 가면 / 분장
- 의상 / 관객
* 기록에 의한 증거강 없으므로 정확히 가시적으로 확인하기는 불가하며 어디까지나 추정적 한계!
아마존강 유역의 『표범춤』에 사용된 가면과 의상
공연예술의 기원 3
* 인간 사회의 주된 관심사
- 콜린 턴벌(Colin M. Tumbul) - 갈등(conflict)
- 그 갈등 극복을 위한 투쟁(aggression)
* 극적행위(dramatic action)
극적행위 - 제의식으로 발전
- 비일상적 행위
- 허구적 행위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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