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문화콘텐츠의 이해
2. 문화콘텐츠 상품의 특징
3. 마케팅과 마케팅 컨셉의 이해
4. 마케팅믹스
5. 시장세분화와 문화소비자
6. 소비자 Needs와 목표시장
본문내용
1. 문화콘텐츠의 이해
1) 문화산업이란?
*법령상으로 문화사업이 처음 나타난 것은 문화예술 진흥법*
문화예술진흥법(제2조 2항) : 문화예술의 창작물 또는 문화예술용품을 산업의 수단에 의하여 제작·공연·전시·판매를 업으로 영위하는 것 (예술 산업 중심)
문화산업진흥기본법(제2조 1항)
: 문화상품의 기획, 제작, 생산, 유통, 소비와 관련된 서비스를 행하는 산업 (포괄적, 문화상품)
문화상품: 문화적 요소가 체화되어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유무형의 재화와 서비스 및 복합체 (문화관련 콘텐츠 및 디지털 문화콘텐츠 포함) *기출 : 문화적 요소가 체화!!!!! 상업적 요소 체화 X
문화적 요소: 예술성 ,창의성 ,오락성 ,대중성
문화산업기본진흥법의 시각에서 본 문화산업이란?
-영화와 관련된 산업
-음반, 비디오물, 게임물과 관련된 산업
-출판, 인쇄물, 정기간행물과 관련된 산업
-문화재와 관련된 산업
-방송영상물과 관련된 산업
-예술성, 창의성, 오락성, 여가성, 대중성(이하 “문화적 요소”라 한다)이 체화되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캐릭터, 애니메이션, 디자인(산업디자인 제외), 광고, 공연, 미술품, 공예품과 관련된 산업
-디지털문화콘텐츠의 수집, 가공, 개발, 제작, 생산, 저장, 검색, 유통 등과 이에 관련된 서비스를 행하는 산업
-그 밖에 전통의상, 식품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산업 (ex 한복, 떡볶이, 비빔밥)
문화콘텐츠란?
인간의 감성, 창의력, 상상력을 원천으로 문화적 요소가 체화되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문화상품(Cultural Commodity). 문화컨텐츠진흥원이 설립되면서 정부에 의해 본격적으로 정의가 되었음.
문화콘텐츠산업:
문화콘텐츠의 기획, 제작, 유통, 소비 등과 관련된 산업
(미국-Entertainment Industry, 영국-Creative Industry, 일본-Content Industry, 중국 문화창의산업)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