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음악사 후반부분 요약본
- 최초 등록일
- 2020.04.27
- 최종 저작일
- 201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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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음악사 후반부분 요약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19세기의 예술가곡
2. 표제음악
3. 낭만주의 교향곡과 협주곡
4. 19세기의 오페라와 음악극
5. 19세기 말의 음악적 양상
본문내용
<19세기의 예술가곡>
[슈만]
인성과 피아노를 위한 이중주
피아노 반주는 노래와 똑같은 비중을 차지함.
서주, 간주, 후주는 곡전체의 분위기를 확립시킴.
[브람스]
슈만의 계승자.
260여개의 가곡을 작곡.
그의 가곡의 이상은 민요에 있었음.
ㄴ_자장가_또한 민요풍의 가곡임.
브람스의 음악은 슈만의 가곡들처럼 열려히 긇어오르며 충동적인 성격을 띠기 보다는 오히려 과묵하고 고전적인 깊이를 보이며 내성적이고 체념한듯한 우수를 나타냄.
ㄴ_그대는 나의 여왕_ , _나의 사랑은 푸르네_ 등의 곡에서는 열정을 절제하여 표현하기도 함.
피아노 반주는 덜 회화적이고 덜 묘사적이다.
브람스가 즐겨 선택한 시의 주제는 ‘죽음의 관한 명상’이다.
[이외의 작곡가]
-볼프
인성과 피아노를 위한 시.
-말러
_방황하는 젊은이의 노래_
ㄴ처음에는 피아노 반주를 썼으나 나중에는 관현악반주로 고침.
ㄴ제 2곡에서의 선율을 그의 _교향곡 1번_의 1악장 주제로 사용함.
(예술가곡에 선율을 교향곡에 사용하는 것은 말러음악의 특징)
[다른나라의 예술가곡]
프랑스에서는 가곡을 멜로디(Melodie)라고 함.
ㄴ베를리오즈, 포레, 뒤파르크, 드뷔시, 라벨 등이 있다.
스랑스의 시는 독일의 시에 비아혀 덜 내성적이었으며 따라서 프랑스 작곡가들의 스타일은 비교적 가벼우면서 길이가 덜하였다.
러시아
ㄴ글링카, 보로딘, 차이코프그키, 무소르그스키(러시아적 색채가 짙은 현대적이고 사실적인 성격의 곡들을 작곡) 등이 있다.
<표제음악>
[표제음악의 발전]
문학, 미술, 음악등은 서로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발전함.
슈만, 리스트, 베를리오즈와 바그너는 모두 작곡가이기도 하지만 실력있는 비평가였다.
특히 바그너와 베를리오즈는 자신들의 오페라 대본을 직접씀.
-표제음악의 특징
표제음악이란 이야기식이나 서술적 묘사를 하는 음악 유형을 말하며 리스트가 자신의 교향시를 설명하기 위해서 처음으로 고안한 말.
음악적 제스쳐나 내용을 좌우하는 주요인이 됨.
어떤 표제음악은 작곡가의 실제경험이나 상상적인 경험을 암시하기도 함.
Ex.무소르그스키의 _전람회의 그림_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