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기술과 사회변동 3주차(3장) 교안 2019년 2학기 최신버전
- 최초 등록일
- 2019.11.30
- 최종 저작일
- 201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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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기술과 사회변동 3주차(3장) 교안 2019년 2학기 최신버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로봇의 역사 – 로봇의 어원과 종류
2. 로봇의 문화 – 사회적 전설속의 로봇
3. 로봇과 함께하는 사회의 변화
본문내용
1. 로봇의 역사 – 로봇의 어원과 종류
전통적 로봇 : 노동 대체, 반복 작업, 생산성 향상 -패러다임의 변화 : 모바일 IT, 가상기술, 인공지능, HCI 등 첨단 기술혁신, 저출산, 고령화, 감성소비, 싱글경제 등 사회/경제적 변화- 지능형 로봇 : 인간과 공존, 지능성, 삶의 질 향상
로봇 분야는 구동기술, 센싱기술, 통신기술, 소프트웨어 등 첨단 요소 기술 요구됨.
1980년대 : 산업용 로봇 시장 성장. 자동차나 전자산업 등 노동집약적 산업의 발달
1990년대 : 응용 전환기. 산업용 로봇 시장 성숙. 산업용 로봇 시장의 정체.
2010년대 : 서비스용 로봇. 지능형 서비스. 로봇시장의 형성. 생활환경 변화, 고령화 사회 진전, 모바일 IT 기술 발전
2020년대 이후 : 인간형 로봇. 아바타 서비스 로봇. 실생활과 가상 생활의 통합
RT(Robot Technology)산업 – IT,BT에 이어 거대시장을 형성하는 4차 산업혁명시대 핵심 산업임. 2000년대 초반 오락, 엔터테인먼트 로봇을 중심으로 보급 시작. 본격적인 사업화 양상
로봇의 학문적 접근 4가지 – 철학적, 공학적, 문화산업적, 신화와 전설적
철학적 : 로보 사피엔스라는 개념. 인간의 창조품인 로봇으로 진화해갈 것이라는 의미. 인간의 삶이 로봇과 공존할 것이며, 현재의 호모 사피엔스에서 로보 사피엔스로 진화하는 개념으로의 접근
공학적 : 메카트로닉 함수로 변환하여 기계의 유연성과 재합성을 용이하게 하는 것. 복잡한 기계 시스템에 효과적인 제어를 구현하는 것. 기계공학 분야의 최신 기술, 센서 계측기술, 구동기 기술, 마이크로프로세서 기술 및 실시간 소프트웨어 기술, 인공지능기술이 합쳐져 공학 분야로서의 접근
문화산업적 : 로봇 서비스 플랫폼을 통해 콘텐츠를 제공받을 수 있게 서비스 기능을 추가 및 변경할 수 있게 하는 것. 문화콘텐츠 전달 매체로서 로봇을 제작, 콘텐츠와의 융합을 시도하여 새로운 산업분야로 접근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