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의 선험철학의 관점으로 학문이 어떻게 가능한가를 서술한 답안지
- 최초 등록일
- 2019.06.27
- 최종 저작일
- 201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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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말 답안지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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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트의 선험철학(선천적 종합판단, 선험적 종합인식)이 어떻게 가능한지를 풀어 쓴 내용으로 해당 수업의 시험을 준비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해당 철학을 이해하는데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교수님의 안내에 따라 결국 같은 내용인 문장을 다양하게 풀어 쓴 감이 있습니다.
학점을 받기 위해선 이런 가이드라인을 따르는 것이 좋고, 철학을 공부하기 위해 보신다면 감안하고 가볍게 읽는 것이 좋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인간은 세계와의 관계 속에서 앎 즉, 학문을 추구하며 다양한 방식으로 인간과 세계를 근거지어왔다. 근대에 들어 이성과 합리성을 중요시하는 데카르트의 자아이론 이후 신을 맹목적으로 좇았던 중세시대에서 벗어나 세계를 인간관점으로 보기 시작했으며. 로크와 흄 등이 육체와 감정을 강조한 경험의 확실성으로 학문의 가능함을 추구한 경험론이 등장했다. 흄의 자아론은 경험론의 원칙을 철저히 고수해 경험은 그 자체의 필연성과 보편성을 가지지는 않지만 습관과 상상력의 작용으로 연상 법칙을 따른다고 하였다. 따라서 경험은 절대적인 진리가 아닌 인간의 아이덴티티인 '끊임없이 흐르고 움직이고 있는 지각들의 다발'에 불과하며 존재하는 모든 것이 심리적-경험적 현상에 불과해졌다. 앎이 단지 주관적인 신념의 체계가 되어버린 것이다. 경험론은 회의주의에 빠져버리고 학문에 위기가 왔다.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개념들의 결합체계에 있어 필연성과 보편성을 추구하게 된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등장한 칸트의 선험철학은 개념들의 결합체계에 있어 필연성과 보편성이 결여되어......<중 략>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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