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연세대학교 현대사회와심리학 중간고사 요점정리노트입니다 (A+)

*수*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6.05.06
최종 저작일
2016.04
12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I. 호감과 대인매력
1. 매력/호감의 결정 요인
2. 대인매력의 원리들

II. 공격성
1. 본능이론
2. 좌절-공격 이론
3. 사회학습 이론

III. 동조와 복종
1. 동조 : 집단의 개인에 대한 영향
2. 복종

본문내용

1. 매력/호감의 결정 요인
1) 유사성 : 사람들은 자신과 비슷한 태도, 기호, 가치관, 특징
등을 지닌 사람에게 호감을 가진다.
▶ 유사성이 호감을 증가시키는 이유
① 타당성 부여
② 긍정적인 상호작용 예상
③ 일체감을 증가
④ 예측가능성 증가
⑤ 자신과 유사한 사람을 싫어하는 것은 심리적으로 불편
2) 상보성 : 나와는 다른 사람과의 교제를 선호 유사성이 상보성보다 강력한 경향이 있다
(성역할과 관련된 일부 특성을 제외하면 유사성 > 상보성)
3) 상호성 : 나에게 보상을 주거나 이익이 되는 사람
★★ 아주 강력한 호감의 결정요인 (상호성 > 유사성)

<중 략>

1) 연합(association)이론
- 좋은 경험과 연합되어 있는 사람들을 좋아하고 나쁜 경험과 연합되어 있는 사람들을 싫어함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
2) 사회적 교환이론
사람들 간의 친교관계는 사람들이 상호작용할 때 발생하는 보상과 부담의 교환
사람들이 상호작용시 발생하는 보상과 부담의 교환에 의해 결정되며, 부담은 극소, 보상은 극대인 관계를 선호 (극대극소 원리)
* 보상(benefit) : 관계가 제공하는 모든 가능한 만족과 충족
* 부담(cost) : 관계에 개입함으로써 발생하는 자유의 제한, 좌절, 불만족
3) 형평이론
어떤 인간관계가 만족할만한가의 여부는 각자가 느끼는 보상과 부담의 비율이 균등한가 여부로 결정

<중 략>

1) 좌절-공격 이론
. Dollard와 동료들 (1939)
- 공격행동은 좌절의 결과
- 본능으로 인해 공격행동을 보이는 것이 아니라 좌절에 의해 야기된 심적 충동을 해소하기 위한 한 방책으로 공격행동이 나타난다는 것
2) 인지적 신연합주의
. 좌절이 즉각적이고 자동적으로 공격으로 연결되기보다는 판단과정을 거쳐 공격행동 여부와 연결된다는 이론
- 좌절은 불쾌한 감정을 초래하고
- 이 감정과 ‘연합된 기억’ 유발
: 불쾌한 감정과 연합된 기억은 불쾌해서 공격행동을 했거나, 불쾌한 기분에서 벗어나고자 노력한 행동들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2)

*수*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연세대학교 현대사회와심리학 중간고사 요점정리노트입니다 (A+)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